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요인
1)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요인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하는 데 있어, 어떤 요인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어떤 요인은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요인과 걸림돌이 되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 중에서도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인은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가 되고 있다(Teasley, CanfiekI, Archuleta, Crutchfield & Chavis, 2012).
그동안의 연구에서, 학교사회복지 영역에서 개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Teasley et al., 2012).
1/ 부모와 교사를 만나기 쉽다.
2/ 부모 및 교사와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눈다.
3/ 클라이언트와 학교사회복지사 사이의 관계가 좋다.
4/ 자원이 적절하다.
5/ 학교의 교직원이 능력이 있다.
6/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그리고 학교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요인으로는 사회문화적 요인, 경제적 요인, 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 체계적 요인, 제도적 요인이 있다. 구체적으로 그 동안의 연구에서 학교사회복지 영역에서 개입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Teasley et al., 2012).
1/ 부모 및 교사와 교류하기 어렵다.
2/ 부모와 교사가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는다.
3/ 자원이 부족하다.
4/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
5/ 교사 및 교장 교감과 관계가 좋지 않다.
2) 지역의 교육기관과 학교사회복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폭력 피해청소년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학교에서 학교폭력 사건으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안건이 상정된 횟수는 총 1322건으로 학교당 3.5건으로 나타났고 북부교육청(도봉노원구) 4.51건 서울에서 세 번째로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노원구 중학생 중 6개월간 매주 토요일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폭력으로 인한 낮은 자아 존중감, 사람에 대한 공포, 학교 부적응문제를 청소년수련관 안에서 개별심리검사, 집단미술치료, 긍정적 지지체계형성, 영상제작, 강점 찾

  • [학사]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 대한 활발한 논의를 통해 시급히 요청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도입이 보다 효과적이며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제도 도입의 배경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실천이 다양한 형태로 시작된 지도 10년이 지났다.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내 학생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으로 인정받으면서 그 수가 양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기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학교 33개, 1,390학급, 남자 26,616명, 여자 23,555명, 합 50,751명의 초등학생이 있다. * 과업환경:1) 송파구 내 복지시설 (복지관)가락종합사회복지관, 마천종합사회복지관,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송파종합사회복지관, 잠실종합사회복지관, 풍납종합사회복지관→ 삼전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사이버 왕따 상담실”을 운영해 사이버 상에서 왕따에 대한 여러 고민 들을 상담해주는 상담사업을 실시하고 있다.“사이버 왕따 상담실은 삼전종합사회복지관에

  • 장애아동가족지원 서비스에 관한 연구
  • 대한 이해 부족이다.3) 교육적욕구장애아동에게 교육재활은 이들의 사회참여와 취업 등과 관련된 핵심적 욕구 이다.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실천은 성인이 된 후 독립된 생활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생산적 역할과 의무를 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장애아동은 비 장애 아동과 달리 통학이나 학교 적응 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교육을 받기 위한 제반 여건이 미흡할 경우에 학교를 다니기 어려운 실정이다.

  • [지역사회복지론]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 역사와 관련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논하시오
  • 천과정의 하나이기 때문에 이에 기반을 둬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체계적 과정을 전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 역사와 관련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 역사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개발과 조직 등의 용어가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시점은 1940년대부터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현대적인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