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는 대상 집단, 사례관리의 목적, 기관의 직원구조, 사례관리자의 훈련과 학문적 배경 등에 따라 사례관리 적용 및 실천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례관리의 역동과 맥락적 본질을 고려할 때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명확히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각 사례관리의 모델들이 서로 다른 가정과 요소들, 개입에 사용되는 도구들, 사례관리의 성과, 맥락적인 부분들을 가지 기 때문에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구분하기 란 쉽지 않다(Rapp & Kirsthardt, 1996).
사례관리의 이러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사례관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사례관리가 어떠한 요소로 수행되는지, 각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성과로 연결되는지 등을 규명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로서 민소영(2009)은 사례관리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사례관리의 접근방법이 기관의 여건이나 사례관리자의 개인적 역량에 의존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목차사례관리의 구성요소I. 사례관리대상자II. 사회자원III. 사례관리의 과정*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구성요소사례관리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사례관리대상자,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기관에 배치되어 있는 사례관리자,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자원, 사례관리를 실시해 가는 과정으로 정리할 수 있다.I. 사례관리대상자(client)사례관리의 구성요소로서 사례관리대상자는 여

  • 사례관리 구성요소
  • 사례관리 구성요소목차사례관리 구성요소1. 대상자(클라이언트)2. 사회자원3. 사례관리자4. 사례관리기관* 참고문헌사례관리 구성요소사례관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사회자원,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기관 및 사례관리자 등이 구성요소로 제시될 수 있다. 또한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입체적으로 파악해 보면 사례관리의 실천과정과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사례 팀과 운영 팀 등을 구성하는 사례관리의 운영체계가 포함될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구성요소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구성요소목차사례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I.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1. 사례관리 개념2. 사례관리의 목적II. 사례관리의 구성요소1. 클라이언트2. 사회자원3. 사례관리자*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개념과 구성요소사례관리는 오늘날 선진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방식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사례관리가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 방식으로 등장하는 이유는, 복합적이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목차사례관리의 구성요소I. 대상자(클라이언트)II. 사회자원III. 사례관리자* 참고문헌사례관리의 구성요소사례관리를 구성하는 기본요소로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평면적으로 보면 사례관리의 기본요소는 (1)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 (2)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자원, (3)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기관에 배치되어 있는 사례관리자가 있다. 그리고 입체적으로 파악되는 요소로서, (4) 사례관리를 실시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과정과 적용사례
  • 사례관리자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맞는 역할들을 충족시켜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따라서 2002년 Roberts는 그림 1과 같이 사례관리를 재개념화했다. 즉, 고객, 사례관리자, 시스템 간의 요구의 균형을 맞춘 새로운 과정 중심의 사례관리로서, 업무 만족(Job Satisfaction), 자율(Autonomy), 권한(Authority), 책임(Accountability), 협동(Collaboration), 의료의 질(Quality Care), 비용-효과 및 비용-효율성(Cost Effectieness and Cost Efficiency) 같은 요소들의 균형을 추구해야 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