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_현재 성공적인 리더로 평가되는 국내 기업의 경영자의 사례에 대해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현대에 살아가며 어찌보면 수동적인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누군가가 시킨 업무를 하고, 누군가가 주는 월급을 받고 생활을 한다. 이것이 반복되다 보면 그저 한 조직에 소속되어 주어진 일만 하고 사는 반복적인 일상을 살게 될 지 모른다. 따라서 우리는 약간은 나태해지고 수동적으로 흘러가는 삶을 잠시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인 리더로 평가되는 국내 기업의 경영자 중 정주영 회장과 김우중 회장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잊고 살았던 ‘리더쉽’이라는 것에 대해 알고 되새겨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
정주영 회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했던 기업인으로 별명은 ‘왕회장’이라고 불렸다. 현대그룹의 창업주이자 초대 회장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1세대 기업인이다. 파란만장한 근현대사 속에서 지금의 현대를 일궈낸 인물이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쌀 배달부터 시작하여 자동차 정비, 건설업 등을 거쳐 대한민국에 경제성장을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90년대에 정계에도 진출하였지만 낙선하고 대북 사업을 추진하다 2001년 사망했다. 정주영 회장은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이후 국내외에서 자동차, 건설, 철강, 석유화학, 전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해 왔다. 이러한 정주영 회장의 업적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예대열. (2013). 평화와 통일의 사건사; 우보천리(牛步千里)의 첫 걸음이 남북을 변화시키다 -정주영의 소떼 방북과 남북 사회의 변화-. 민족문화연구, 59(0), 167-217.
2. 장후석, 김필수. (2014).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VIP리포트 : 지금, 기업가 정주영이 필요하다. VIP Report, 562(0), 1-17.
3. 정주영, 「이 땅에 태어나서」, 솔(2015)
4. 김우중,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북스코프(2018)
나무위키-https://namu.wiki/w/%EC%A0%95%EC%A3%BC%EC%98%81(정주영)
나무위키 https://namu.wiki/w/%EA%B9%80%EC%9A%B0%EC%A4%91(김우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사례분석(리더십에 대한 고찰)
  •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리더십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연도목 차 -실패한 리더리더소개선정이유인터뷰 내용리더의 8요인 분석심층분석결론 도출성공한 리더리더소개선정이유인터뷰 내용리더의 8요인 분석심층분석결론 도출3.느낀점 및 평가1. 실패리더1) 회사이름 = K모제약회사 (팀장의 부탁으로 인해 회사이름은 직접적으로 밝히진 않겠다. 현재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임을 증명하기 위해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침

  • [리더십] 안철수와 그의 성공학
  • 기업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 사례 중 하나로 안철수 연구소를 생각해보자. 최근 안철수라는 리더와 그의 연구소는 설립이래로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안철수는 그의 철학이 가미된 리더쉽으로 많은 기업가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변화에 도전하는 그의 회사도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본론에서 우리는 안철수와 그의 회사를 분석하여 리더쉽과 조직, 혁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본론가. 안철수 연구소 기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에서는 첫째, 경쟁우위와 비용우위, 차별화우위의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분석 3. 월마트의 4P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6. 실패 이후의 대응 (재 마케팅)7. 2005년 현재 국내 대형 활인점의 점포수 비교V. 월마트의 향후 개선점들 - p 491. SWEET SYSTEM의 적용2. 월마트 향후 개선점 국제마케팅 사례보고서 War Mart 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과거 몇 년간 일국의 경쟁력은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한 힘의 논리하에서 형성되어왔다. 그러나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국내시장에서의 이윤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며 우리나라 의료 기관에서도 마케팅 개념이 도입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현재 의료 기관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변화는 의료 기관에서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원 서비스마케팅 도입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마케팅 전략, 병원조직 및 인적자원, 리더쉽 측면, 병원 경영전략과 평가 측면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