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_경제체제는 풀어가는 방식이나 이념, 복지정책에 관한 관점들이 다르고 그에 따른 이념논쟁도 발생하게 되는데 글로벌 경제사회의 시장경제 체제가 자리 잡은 현대사회의 곳곳에서도 여러 국제분쟁과 사회적 갈등이 여전히 현대사회의 경제체제를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지 토론하여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센 왕국 출신의 칼 마르크스는 19세기부터 현재까지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인물이다. 역사는 끊임없이 진보하고 발전해왔는데 마르크스의 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아직도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경제 이데올로기로 향해가고 있다. 마르크스는 5단계 역사 발전론을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원시 공산 사회에서 고대 노예 사회로 나아가고, 중세 봉건 사회를 거쳐 근대 자본주의에 도달한 후 미래 공산주의가 최종 목적지라고 말하였다. 물론 현대에는 마르크스의 이론에 반대하면서 자본주의가 인류의 가장 적절한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우리는 아직 미래 사회를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사회가 변해갈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역사가 발전하는 방향과 현재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면 ‘어떻게’는 몰라도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는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본 리포트는 다양한 경제 체제를 살펴보고 자본주의 체제에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으며 앞으로 우리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방향타를 잡을지 세 가지 쟁점을 통해 알아보기로 한다.

2. 본론
(1) 쟁점 1 _ 자본주의 체제는 어떠한 문제(갈등요인)들이 발생하고 경제체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마케팅 이론을 정립한 필립 코틀러는 신자유주의의 선두주자인 밀턴 프리드먼과 케인즈 학파의 수장인 폴 새뮤얼슨 아래에서 수학했다. 그가 제시한 자본주의의 14가지 문제점을 바라보면, 거시적인 측면에서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가진 모순을 체감적으로 느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본주의엔 14가지 문제 … 지금이 구조 뜯어고쳐야 할 때”, 중앙선데이
아래에서 코틀러의 주장을 표로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자본주의엔 14가지 문제 … 지금이 구조 뜯어고쳐야 할 때”, 중앙선데이
(2) 경제체제 개념, KDI 경제정보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

  • 마르크스주의 진화와 인권의 정치
  • 경제학 비판이라는 테제, 이 테제를 중심으로 해서 70년대 이후에 나타났던 경제학자들 사이의 논쟁들을 정리하고 이런 논쟁들이 지금 우리에게어떤 의미를 주는가 정리한 것으로 그런 부분이 현재 인권의 정치가 부각되어야 하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얘기해서 신자유주의에 대한 맑스주의적 비판은 어떻게 전개될 수 있을까 정리한 것이 4장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장에서는 이 책이 나온지 얼마 안되

  • [학사][방송학] 우리나라제도권에서의 청소년미디어교육방안
  • 그들에 대한 정치, 경제, 조직, 기술, 사회, 문화적 통제요인에 대해서도 가르치는 것이다.여섯째, 여론형성 또는 여론 조작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물론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수용자의 힘을 기르도록 유도하는 내용도 포함된다.일곱째, 대중매체의 내용물을 미학적, 윤리적 기준에 의해서 관찰,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여덟째, 지식전파, 문화전승, 규범형성 등과 같은 대중매체의 본래적 기능과 영향력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그렇지 않으면 이끌어내는가, 그 의도를 달성하는 방법적 원리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등을 섹션별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했다. ③ 정보 찾기와 속성 파악하기- 그렇다면 독자들은 원래적인 정보를 어떻게 찾을 것이며 그 속성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앞에서 분석해 낸 장치들을 역으로 적용하여 그 몇 가지 틀을 마련해 보고자 했다. 기사의 종결어구나 통사구조를 통한 사실의 변형, 육하원칙의 배열여하에 따른 정보 변형 등 여러 형

  • [사회학] 빈곤, 사회적배제, 복지
  • 복지 실태와 해결방안IV. 느낀 점I. 빈곤1. 빈곤의 정의와 실태 *빈곤에 대하여- 본 문우리나라에선 아직도 빈곤에 대한 문제에 특별한 지원 대책보다 생활 보조의 차원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상대적 빈곤에 대한 정의도 명확치 않아서 정책적인 면에서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이미 빈곤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거시 경제적 접근과 아울러 일자리 만들기, 교육과 훈련, 노동 시장의 불완전한 경쟁요소의 해소, 소득 보조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