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을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도입기, 전개기의 세 단계로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을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도입기, 전개기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복지의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전반에 대한 이해

2. 한국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
1)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2) 청소년 복지의 도입기
3) 청소년 복지의 전개기

3. 내가 생각하는 한국 청소년복지의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청소년복지’란 용어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청소년복지는 아동복지에 포함되거나 아동복지의 연장선상에서 다루어져 왔었던 것이다. 최근에야 청소년복지의 개념이 독립된 교육과정에 설정되었다 하겠다. 그러나 청소년복지가 아동복지와 어떻게 구분되어야 하는 가는 논의의 쟁점이 되고 있는 실정에 있다. 이것의 논점은 크게 아동과 청소년을 나누는 연령의 분기점이 몇 세인지에 대한 논의와 그리고 아동복지와 다른 청소년복지의 정체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를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을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도입기, 전개기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청소년복지의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홍봉선 외, 청소년복지, 양서원, 2006.
권이종, 청소년학개론, 교육과학사, 1997.
김경준,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노 혁,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2007.
이소희 외, 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전망
  • 청소년들의 사회적 환경에서 사람들은 청소년들의 사춘기와 성적 성숙과 같은 신체 변화에 반응한다. 인지적 발달로는 청소년기에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감각을 통해서 얻어질 수 있는 정신적 개념이나 과정인 추상적 사고를 하고 복합적인 사고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청소년기는 “자기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 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내적인 세계에 관심을 나타내면서 그 속에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프로그램 고찰과 청소년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활동, 지원 및 향후 청소년복지의 과제 분석
  • 청소년기본법Ⅳ. 청소년복지의 시기별 특징1. 청소년복지의 맹아기1) 13세 이하 요보호아동의 보호2) 아동시설의 인가제와 유형3) 18세미만 아동 노동의 보호4) 20세미만 비행소년의 보호2. 청소년복지의 도입기1) 18세미만 요보호아동의 보호2) 아동복리시설의 세분화3) 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사업4) 미성년자의 보호와 선도5)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6) 청소년보호대책의 실천3. 청소년복지의 전개기1) 청소년정책의 영역설정2) 교육보호의

  •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 ○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1) 청소년의 개념2) 청소년기의 특성2.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의의1) 청소년복지의 의의3. 청소년 복지의 발달과정1) 청소년 복지의 맹아기 (광복이후-1961년)2) 청소년 도입기 (1962-1987년)3) 청소년 복지의 전개기 (1988-현재)4. 청소년 복지의 특성5. 청소년 문제별 이해와 대책1.

  • 청소년복지의 발달과 변화과정
  • 발달과 변화과정목차* 청소년복지의 발달과 변화과정Ⅰ. 청소년복지의 맹아기(해방 이후~1961)1. 13세 이하 요보호아동의 보호2. 아동시설의 인가제와 유형3. 18세 미만 아동 노동의 보호4. 20세 미만 비행소년의 보호Ⅱ. 청소년복지의 도입기(1962~1987)1. 18세 미만 요보호아동의 보호2. 아동복리시설의 세분화3. 장애청소년에 대한 복지사업4. 미성년자의 보호와 선도5.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사업6. 청소년보호대책의 실천Ⅲ. 청소년복지의 전개기(

  • [청소년교육론] 청소년 복지
  • 청소년 문제들은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과 함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을 총체적으로 고려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복지의 개념은 청소년을 보는 시각, 국가의 전반적인 복지 수준, 청소년정책의 방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보면, 장인협과 오정수(1984)는 청소년과 아동을 구분하지 않고 아동청소년복지는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발달과 성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