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및상담_인간중심상담에서 강조하는 상담 촉진 기법을 기술하고 그 외에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예 마술을 활용한다든지, 타로 카드를 활용하기 등)을 1가지 소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

1) 인간관

2) 성격발달

3) 상담과정

(2) 상담자의 촉진적 태도

(3) 친밀감 형성 방법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에 의한 이론으로 초기의 비지시적 상담에서, 내담자 중심상담, 내담자 중심상담, 경험적 상담, 인간 중심상담으로 발전해 왔다. 로저스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으로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상태를 찾는 능력을 지닌다고 하였다. 그렇기에 인간중심 상담은 상담자가 어떤 전문적 기법으로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실현으로 자기답게 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의 경험을 그대로 수용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함으로써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서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내용을 보았을 때,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답게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완전히 기능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인간중심 상담에서 강조하는 상담 촉진 기법을 기술하고, 상담에서 내담자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1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관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실현과정에서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결정하며 그 결정에 따른 책임을 수용하는 존재로서 자유롭고 자기를 통제하는 능력이 있다. 또한 인간은 타고난 자기실현 경향을 발휘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도전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진정한 한 인간으로 성숙해 나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놀이치료에 대하여
  • 을 때 다른 곳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그 대상을 상징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놀잇감을 사용하여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사회문화적(sociocultural)○바람직한 역할을 흉내낸다. 2. 놀이치료1) 놀이치료란?놀이치료란 아동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도와주려는 가장 대표적인 심리치료방법이다. 놀이치료의 주 대상연령은 2∼3세부터 10세 경까지의 아동들이지만, 요즈음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

  • [사회복지실천론] 치매노인과 보호자를 위한 개입방법
  • 을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복잡한 TV드라마 등이 이해되지 않는다.- 계산을 할 수 없다.- 전철에서 내리는 역을 지나가 버린다.- 날짜와 시간을 잊어버린다. ② 일상생활기능- 수돗물이나 가스꼭지 잠그는 것을 잊어버린다.- 늘 찾아가던 길을 잃어버린다.- 옷매무새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목욕, 머리감기, 이닦기 등을 하기 싫어한다.-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어버린다.- 혼자 외출하는 횟수가 많아진다.③ 감정- 화를 잘 낸다.

  • [정신건강]정신의료사회사업의 실천방법
  • 방법, 약물종류, 환자에 대한 에피소드 임상적 자료를 충분히 활용해야하며 임상적 관찰자료 등을 병동회합에서 다른 의료원에게 정보를 제공,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Ⅱ. 활동요법(activity therapy) 입원한 환자들에게 치료적 활동 제공, 사회적 퇴행 예방, 자신의 환경을 받아들이며 사회적 적응, 격려 지지하여 인격의 통합을 가져오는 것이 활동요법이라 한다. 활동요법은 치료적인 활동 즉 오락, 음악, 작업, 그림, 문학 등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아동기 불안장애와 우울증, 반응성애착장애 원인과 치료
  •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사회적 변화뿐만 아니라 의학기술의 발전이나 심리학 상담학이 발달하고 이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과거에는 알지 못하고 지나친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아동상담’에는 이러한 정서관련 문제를 3가지 범주에서 다루고 있다. 첫째, 아동기 불안장애, 둘째 아동기 우울증, 셋째 반응성 애착장애이다. 책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들을 요약 및 정리하고, 그 외에 내용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를

  • [사회복지, 건강가정사, 생활과학, 아동보육] 전국건강가정지원센터 프로그램 조사.
  • 상담 통해 해결방법 모색, 이해하고 대처능력 향상04. 부모교육: 가족간(부부, 부모-자녀) 성격유형별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으로 가족생활 유지05. 중독예방교육: 게임, 알콜 등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중독자와 가족구성원의 어려움을 나누고 지원, 중독 정도에 따라 관련 기관과 연계 가능05.가족공개강좌: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및 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현대사회 가족의 건강한 모델을 제시가족상담프로그램.가족 내 고민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