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학교 차원, 가정 차원, 지역사회, 국가(제도) 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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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이때 청소년들은 신체와 정서,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격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자아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방황의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 시기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가정환경이나 또래, 사회환경에 의해 폭력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행하는 학교폭력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고, 그 폭력이 일회성이 아닌 실제 초·중·고 12년간의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사례(한겨레 신문)도 있어, 그 심각성이 크다. 청소년기에 학교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진희(2009) 연구에서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하였는데, 가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적대감, 강박증과 대인 예민성 불안 순으로 나타났으며, 피해자의 경우에는 우울과 강박증, 대인 예민성과 불안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자는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는 등의 후유증이 나타나 학교폭력은 사회적 문제라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여 최근 피해 학생을 지원하고 구제방안을 대폭 개선하고(한국대학신문), 국회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을 강구 하는 토론회를 여는 등(아시아투데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발생하고 사후 처리보다 이를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학교폭력의 예방은 다각적으로 촘촘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법을 학교 차원, 가정 차원, 지역사회, 국가(제도) 차원으로 구분하여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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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참고문헌
학습자료. 「청소년복지론」. 에이스원격평생교육원.
고진희(2009).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신건강 비교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혜영(2020). 「청소년복지론」. 신정
국가법령정보센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20%EB%B0%8F%20%EB%8C%80%EC%B1%85%EC%97%90%20%EA%B4%80%ED%95%9C%20%EB%B2%95%EB%A5%A0
안정환기자. 《국회,‘학교폭력예방 토론회·법특강’개최…“학교폭력·사이버폭력 근절 위해
국회 차원 대책 강구”》. 2023.08.27. 아시아투데이.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827002329121
이유진 기자. 《“12년간 쭉 학폭 피해…‘표예림 사건’으로 통계 따져봤다》. 2023.04.27.
한겨레 신문.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89577.html
임지연기자. 《‘학교폭력’에 ‘사이버 폭력’ 포함…피해학생 지원·구제방안 대폭개선》.
2023.06.12.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8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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