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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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복지행정
2) 조직문화와 조직환경
(1) 조직문화
(2) 조직환경
3) 본인생각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사회복지라는 것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분야이다.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사회 구성원의 평등, 삶의 행복을 높여주는 역할과 동시에 사회에서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2. 본론
1)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조직은 변화가 되어야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을 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주된 활동대상은 문제 또는 욕구를 지닌 사람이다. 또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을 할 수 있게 사회로부터 위임을 받았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지역사회로부터 물질적, 비물질적인 후원을 받는다. 사회복지에서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삶의 행복을 위한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며, 사회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문제와 현상을 다루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과정이 유연성의 특징을 가지게 된다.
2) 조직문화와 조직환경
(1) 조직문화
문화라는 것은 경작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로 그대로의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자연과는 대별이 되는 개념이다. 이는 인간이 의식적으로 다듬어 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어원적인 정의와는 다르게 사회과학자들은 문화가 중요한 것이라고 인식을 하였지만, 문화자체가 지니고 있는 다차원적이고, 다수준적인 개념으로 개념에 대한 합의가 되어 있는 정의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문화가 조직성과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이 되어서 조직문화의 개념이 생겨난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사회집단의 외견상에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전통, 관습, 사회적 산물, 언어 등의 행동 수주의 특성,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이념, 규범, 상징물 등의 인지수준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 종합적인 개념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생각, 행동에 영향을 주고, 새로운 구성원에게도 지속하여 충분하게 습득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거시적인 문화 개념을 미시적인 조직체의 수준에서 적용한 것이 조직문화이고, 조직이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조직환경
인간이나 다른 생명체가 그렇듯이 조직, 생존, 사멸, 전력, 구조는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다. 조직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시각으로 조사가 되었고, 기본적으로 조직과 환경간의 관계에 대한 가정에서 출발이 되고 있다.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행위자의 능력, 영향력의 크기에 따라서 크게 행위자 중심과 환경중심으로 나눌 수 있다.
행위자 중심은 전략적 선택론과 자원의존이론이 대표적이고, 환경중심은 조직군의 밀도, 경쟁, 적소를 주요 분석도구로 하고 있는 조직군, 생태학적 접근, 제도논리의 변화와 동형화의 주요 분석도구로 하고 있는 제도주의적인 접근으로 대표되고 있다. 조직 환경에 대한 개념은 조직의 어떠한 측면에 관심을 두는 가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가 될 수 있다. 조직의 문화, 성과, 전략, 구조 등 다양한 조직의 속성이 조직의 환경을 정의하는 것에 먼저 고려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환경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환경은 불확실하며, 역동적이기에 조직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을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점을 남긴다. 조직에 있어 환경에 대해서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점이 필요한 것이다. 조직의 환경은 조직의 존재의 정당성을 부여해주고, 특정한 사회적인 역할을 요구한다. 조직에 존재의 정당성을 부여하거나 역할을 요구하는 외부환경을 단일적인 행위자가 아니다. 다수의 행위자가 정당하지 않다고 판단을 하여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행위자가 조직에 대해서 정당성을 부여하면, 조직의 존재의 정당성이 될 수도 있고, 사회적으로 크게 요구가 되는 역할보다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3) 본인생각
조직문화는 부문 이기주의이다. 조직이 대형화되고, 대규모화가 되면서 부문 간 세분화를 진행하고, 전문화를 추진한다. 이에 대해서 생겨나는 이점이 있지만, 동시에 전체의 이익보다는 자기부분의 이익을 우선시하여 업무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 부문주의가 발생이 되는 것이다. 위와 같이 기능별 부문주의는 부문 간의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서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대형조직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 기업 조직의 대규모화는 본래의 목적과는 가르게 지나친 분권화로 전사적 대처능력, 의사소통이 부족해지며, 장기전략 대신에 단기업적주의가 만연하여 경영의 활력이 떨어지고, 각각의 개별조직이 요새화하여 전사통합력에 문제가 생각하기도 한다. 또한 유연성을 상실하여, 조직전체가 자각증세도 없이 대기업병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조직문화 상황 아래에서 운영이 되고 있는 기업 또는 공공기관들이 급변하고 있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을 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관료주의와 부문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계적, 타상적인 구조에서 탈피하여서 자율성과 창조성이 넘치는 유연한 조직으로 바꿔야 한다. 검찰청의 경우에는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은 관료적이고, 폐쇄적인 조직문화를 개선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하여 검찰 조직을 유연하고, 소통이 활발하게 되는 유기적인 조직으로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검찰간부와 일반 직원관의 간담회를 통해서 그들 간의 소통을 통해서 소통 채널을 확대하고, 회식문화에서 벗어나 공연, 스포츠 관람 등 문화 활동이 주가 되는 문화회식을 통해서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적인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감정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조직문화로 바꿔, 외부와의 공감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3. 결론
정부에 대한 환경의 요구가 변화하면, 공공조직은 다른 역할기대를 받게 될 것이다. 변화를 하는 역할 기대는 조직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완전하게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조직문화는 인력, 물자, 정보 등과 같은 경영의 제5자원으로 하여 조직의 형태, 성과, 구성원의 만족감을 통해서 경영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준다. 그래서 공공부문의 궁극적인 목적인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성과지향적인 관점에서 보아 공공부문의 조직문화를 물론이며, 조직의 외부환경요인들과 효과적인 성과관리 평가 등의 관계에 관해서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4. 참고문헌
1) 윤홍근. (2013). 한국정부의 경제적 역할 변화와 시장제도의 변화: 1980년대 초 안정화 시책에 대한 담론제도주의 분석. 한국정치연구.
2) 이윤경 문명재. (2011). 국정의제의 변화와 정부조직개편에 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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