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실습_사회복지기관 실습 소감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실습
사회복지기관 실습 소감문
목 차
1.
실습한 현장 (전남 함평 시온원)
1) 모토
2) 조직
3) 부서별 사업내용
2.
실습한 소감
3.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현상운영의 불합리한 점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의 제시
1) 불합리한 점
2) 개선방향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실습한 현장 (전남 함평 시온원)
1) 모토
아동복지법 제 1조를 기준으로 아동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기 위해 보호 양육하고자 한다. 전남 함평군에 위치하고, 학교면 소재지의 농촌 마을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곳은 라일락 향기 가득한 오월이 되면 들에서는 자운영 꽃과 유채 꽃이 활짝 피는 곳이다. 그래서 함평 천은 나비 축제가 열린다. 관광지에서 제외가 되는 곳이었지만, 몇 해 전부터 오월에 꽃향기와 나비 때문에 수많은 인파들이 몰리는 곳이 되었다. 꽃과 나비를 감상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면서 아동양육시설이다. 그리고 유치원생부터 대학생까지 생활을 한다. 여기의 아이들은 항상 활기가 넘쳐흐르며 밝고 아름다운 웃음을 가지고자 한다. 보다시피 지역이 시골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순수함과 착한 마음을 지니는 아이들이 많은 곳이다. 이 시설의 신념은 인간의 가치를 어디에 두는지에 따라 살아가는 목적이 달라진다고 가르친다. 그리고 시온원의 온 가족은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귀하게 여긴다. 또, 그 뜻을 실천하고, 더욱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귀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알려준다. 현대 사회가 양적 사회를 지향하며, 질적 사회로 전향해 가고 있기에 열린사회에서 경쟁이 아닌 협력의 중요성을 알도록 한다. 또 변화해 가는 시대에 맞추어 능동적인 대처로 가치를 완성해 나가고자 몇 가지 사항들도 계획하고, 실천되고자 한다.
2) 조직
원장님, 사무국장, 간호사, 자립전담요원, 생활지도원 8명, 조리원, 위생원으로 구성 되어 있다.
3) 부서별 사업내용
사업은 주간보호사업,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도시락 배달사업으로 크게 분류된다. 주간보호 사업은 보건위생 사업으로 전체아동 및 전 직원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구충제 복용, 예방접종이 속한다. 예체능 및 문화 활동은 프로그램 마다 대상별 상이하게 참여하도록 하여 그룹사운드, 피아노 교육, 태권도 학원, 영화 공연관람, 미술교실 수업이 있다.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은 전아동이 참여하도록 한다. 여기에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에도 수준에 맞도록 한다. 소방 안전 교육을 통해서도 안전에 주의 할 수 있도록 하며, 정서함량 교육을 통해 전 아동과 중고생으로 나누어 생일잔치와 어린이나 행상, 수련회, 체험학습에 참여시킨다. 또 종사자들도 교육을 통해 각 부서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한다.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은 일상생활이 힘든 노인들에게 행하는 사업이다. 가사지원서비스 은 취사, 시장보기, 청소 및 주변정리, 의류세탁, 생필품 구매 등을 해준다. 우애서비스 는 전화상담, 방문, 말벗, 편지 써주기, 생활상담 등을 한다. 개인 활동지원서비스는 신체청결, 관공서 및 병ㆍ의원동행, 병간호를 한다. 도시락 배달사업은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운 경우와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식사를 거르시는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것은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기여와 어르신을 공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을 위한 것이다.
이외에도 자원봉사와 후원금을 통하여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자원봉사 신청을 받으며, 아동의 미용관리를 해주고자 하는 분의 미용봉사와 맛있는 음식을 주시고자 하는 요리봉사, 종교적인 가르침과 활동을 원하는 종교봉사, 아동들의 학습을 지도에 도움을 위한 학습지도 봉사가 있다. 그리고 후원은 제정후원으로 아동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것과 필요한 물건을 후원하는 물품후원, 18세 이후 대학진학자금, 취업전세자금을 위한 CDA후원이 있다.
2. 실습한 소감
약 25명의 아이들이 생활하는 곳이었다. 여기는 아동보호시설 공간으로 과거 우리가 말하던 고아원이었다. 여기로 유입되는 아이들은 다양한 사연을 가지고 들어와 생활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마다의 사연들을 가지고 있지만, 같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사들과 종사자들은 밝은 얼굴로 아이들을 대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 소개한 것처럼 5월이 되면 꽃이 한 창 피는 시기에 아이들은 마음껏 꽃을 구경하고, 나비를 구경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이 시설에 머무는 아이들의 연령대는 5살부터 19살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모여 있었다. 한편으로 생각할 때 어두울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지만, 나의 편견을 깨게 만들었던 곳이었다. 지나치며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거나, 숙제를 봐줄 때에 밝은 모습들이 많았다. 내가 생각했던 편견들이 오히려 여기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동안 더 서먹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실습이 마치고 나서야 깨닫는 순간이었다. 처음에는 서로가 몰랐기 때문에 서먹하기도 하였고, 내가 가진 편견 때문에 서먹한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그것을 버리고 아이들에게 다가가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또 내가 실습할 때에는 아이들이 어린이집을 가거나 학교에 가는 시간이 많았다. 그래서 아이들과 만나는 시간은 2시간 여 뿐이었다. 짧기도 하고, 길기도 할 수 있는 시간과 날짜가 지나가면서 아이들의 숙제를 봐주거나 같이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여자보다 남자아이들이 많아서 나에게는 오히려 더 편하기도 하였다. 나에게도 조카들이 있고, 초등생들이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원하는 이야기로 놀이가 즐거웠다. 내가 어릴 적 모습과는 같은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들도 있었지만, 여전히 초등생들의 순수함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동안은 실습이라는 생각보다 앞으로 나의 일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실습을 마치고 나면, 사회복지사로 사명감을 가질 필요가 있었다. 어떤 이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서 자신의 소명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행하기 힘든 직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나는 이 말에 동의가 되는 부분이었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서 소명감과 사명감이 없다면, 행하지 못할 일들이 많은 것 같다.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서류 업무와 같은 다방면으로 할 일들이 있었다. 사회복지사가 단순히 아이들만 케어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되는 프로그램과 전산과 관련되는 서류업무, 사업을 따는 일 등과 같은 해야 할 일들이 많은 것 같다. 또 내가 실습한 시온원은 자원봉사와 후원이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진 곳으로 보였다. 아이들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서 잘 구성되어 있고,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았다. 정서적인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아이들을 보호 양육하는데 정성을 쏟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설이었다. 몇 주간의 실습을 마치면서 다양한 생각 주머니들이 생겨나기도 하였고, 실습이 끝이 아닌, 자원봉사자로서도 찾아보고자 하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다.
3.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현상운영의 불합리한 점을 분석하고 개선방향의 제시
사회복지 실천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으로 이룬다. 여기 시설처럼 운영의 방법은 후원과 자원봉사, 자립금, 국가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시·도·청에서 이러한 시설의 확장이나 지원에 대한 사회복지 기금에 대한 예산에서 감소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분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1) 불합리한 점
시온원처럼 아동보호시설은 많은 자립금을 가지고 운영되어 지지는 않는다. 지원과 후원,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또 지자체에서도 관심을 보여야 하지만, 간혹 예산을 들먹이며, 지급이 줄어드는 사례들도 많다. 또 민간으로 관리되는 곳은 특히 더 힘들어서 문을 닫아야 되는 곳이 많을 것이다. 경제 난황과 인력의 손실이 생기게 된다면, 시설에 있는 아이들의 생활에서도 질적인 향상이 떨어지게 된다. 여기에서 식품과 교육에서 확연하게 들어날 수 있다. 또 보여주기 식으로 관할 지자체에 보고서 형식으로 보고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과 후원의 지속적인 연결과 감시와 감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시설장이 눈감아주기 형식으로 자신의 배만 불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2) 개선방향
첫째, 공적이고 제도화 된 후원이 필요하다. 기업과의 연결을 통하여 후원이 중단되는 사례들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들은 이윤창출 뿐 아니라 이와 같은 후원을 통해 사회 공헌에 이바지 할 필요를 가진다. 이것은 정부의 차원에서 공식화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여주기 식 후원이 아닌, 실질적인 후원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19세가 되고 나면, 여기를 떠나야 하는 성인들은 정부보조금과 기관에서 지급하는 자금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둘째, 성인기 이후 독립적 생활을 위한 교육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시설에서 모든 것을 해주던 것을 자립하여 나오게 되면 혼자서 오롯이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이때 1대1 멘토, 멘티와 같은 협업 프로그램을 만들어 준다면,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조금은 덜 고생하고 지낼 것이라 생각한다. 또 이러한 아이들의 돈을 갈취하고, 넘보는 어른들로 인하여 작은 자금도 사라지는 경우를 매스컴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셋째, 인력의 배치 및 지원이다.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연결 맺음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또 대학교에서는 학습지도와 더불어 아이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장학금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젊은 인력이 필요한 시설에서는 황금 같은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장기적·지속적 후원이다. 후원은 단기적, 단발성으로 이루어지면 안 된다. 후원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사례들이 있었다. 단발적인 후원은 독과 같다. 그래서 꾸준하게 후원의 방법을 알려주고 실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지역, 학교, 기업에서 함께 윈·윈 하는 입장에서 마련되어져야 한다. 어느 한 곳이라도 발을 빼고 안하고자 한다면, 나도 안해라 는 식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4. 참고문헌
1. http://www.jncsw.org/sion/?gmcode=10 (함평 시온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굿네이버스 전라북도 아동보호전문기관(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실습평가서, 최종보고서)
  •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 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 전라북도 아동보호전문기관은 2000년도에 전면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해 설치된 아동보호전문기관(아동복지법제25조)으로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며 아동의 권익을 증진시키고 건강한 가정과 사회 속에서 아동이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복지사업을 수행하기 위

  • 청소년지원센터실습일지 4주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비젼, 사례연구, 중학생상담사례개입,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사 평가4) 추가되는 문제 및 욕구5) 사후방향Ⅲ. 실습에 대한 평가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2) 목표의 달성여부2.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1) 문제파악(자료수집)능력(2) 문제사정 능력(3) 개입기술(4) 면접기술(5) 기록기술(6) 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3.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1) 기관내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 지역사회복지의 기능과 활동 및 지역사회복지관 체험을 통한 방문 소감문(A+)
  • 복지관의 발자취4) 기관의 역사에 대한 평가2.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2)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3)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3. 기관의 행정사항1)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의 조직구조2) 기관의 조직구조3) 인력 현황4. 기관의 재정구조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7. 기관의 특별한 측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소감문8.

  • (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사 평가4) 추가되는 문제 및 욕구5) 사후방향Ⅲ. 실습에 대한 평가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2) 목표의 달성여부2.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1) 문제파악(자료수집)능력(2) 문제사정 능력(3) 개입기술(4) 면접기술(5) 기록기술(6) client와의 전문적인 관계형성 기술3.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1) 기관내외의 자원활용 (2) 실습과 관련된

  • 11_1_사회복지 실습계획서
  • 실습 기관과 실습지도자 책임자분께 폐를 끼치게 될까 큰 걱정을 하고 있지만, 부족한 저에게 많은 조언과 가르침을 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실습 동안은 한 명의 실습생이 아니라, 어엿한 울산 광민 행복한 홈스쿨의 일원으로서 생각해 주시면서 저 자신이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과 충고를 해주시면 나의 것으로 받아들어서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을 배워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돌봄 인력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아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