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과이미지메이킹_이미지 메이킹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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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메이크업과 이미지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의 성공사례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얼굴 표정
2. 의사소통
3. 패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I. 서론
CNN은 흑인 대통령이 탄생한 결과가 자랑스러운 듯 속보의 헤드라인으로 “Change has come to America(미국에 변화가 일어났다)”라고 띄웠다. 반면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처럼 백인층이 현실 정치에서 구경꾼으로 전락한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존 매케인이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있었고 조지프 바이든 부통령 당선인과 세라 페일린 공화당 부통령 후보도 무대에 있었지만 여론의 관심은 버락 오바마 당선인에게 집중되었다(베이직 컨텐츠하우스, 2009) 분위기는 마치 역사상 유일한 흑인 대통령 후보에 대한 찬반 투표처럼 진행되었고 결국,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하며 오바마는 제44대 미국 대통령으로 자리매김했다(베이직 컨텐츠하우스, 2009) 시간이 지났기 때문일까. 미국민이 인종 차별에 무뎌졌기 때문일까. 그렇지 않다. 여전히 미국의 중서부나 남부에는 보수 성향이 강하며 인종 차별적인 사고방식이 남아 있다. 흑인 대통령을 받아들일 준비도 되지 않았다 때문에 나 역시 사실 흑인이었기에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었다. 인종차별이 심한 미국에서 처음에 그를 못마땅하게 생각한 이들이 많았던 게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대통령이 된 것은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이미지메이킹 성공 사례로 오바마 대통령을 꼽아 고찰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얼굴표정
처음에 오바마는 백인 차별에 대한 시각이 많아서 인지, 무표정에 가까웠었다. 하지만 이내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 그는 함박웃음으로 청중에게 다가갔다. 실제 이 시도는 성공적이었다 웃을 때 전체 치아가 다 보이는 함박웃음으로 청중을 같이 행복하게 하는 명품 미소를 가지고 있다는 평이 나올 정도다 (베이직 컨텐츠하우스, 2009). 실제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르면 인상 형성에 외모의 비중이 55%에 해당한다. 목소리 38%를 합치면 비언어 메시지가 93%다, 필자가 말하는 ‘외모’는 미모가 아닌 외모가 담은 표정이다, 오바마의 경우, 얼굴이 잘 생기지 않아도, 예쁘지 않아도, 밝고 환한 표정이 있다면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다, 특히 첫인상은 그 효과가 매우 크다(베이직 컨텐츠하우스, 2009).

2. 의사소통
오바마는 처음에는 당당하지 못했지만 이내 당당함과 자신감, 느긋함, 평온한 톤을 유지한다. 대화에서도 경청을 통해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려고 한다, 오바마는 자신의 연설을 방해하는 시민에게도 발언권을 주고 그의 질문에 답변하는 느긋함을 보여주었다(김용환, 2009). 타인과의 대화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를 갖는 것도 중요한데 이 역시 오바마는 실천했다.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과 타인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면서 매력적인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한다는 것은 내 삶의 경험과 스토리를 공유하여 상대방에게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김용환, 2009). 오바마를 전국구 스타로 만들어준 2004년 민주당 전당대회 연설에서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과 아버지,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으로 청중의 마음에 아메리칸 드림을 심어주었고 청중들은 오바마에게 내 이웃 같은 동질감을 넘어 그의 꿈을 같이 지지하게 됐다(김용환, 2009). 오바마는 본인의 약점을 공개적으로 이야기함으로써 정치적 공격마저 상쇄시켰는데 흑인으로서 겪어야 했던 차별과 자아 정체감 스트레스로 인해 마약까지 해본 적 있다고 고백하면서 인간적인 면의 호소로 약점마저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김용환, 2009).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자아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어 있었다. 자신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자세를 가지려면 내면의 대화를 통해 자신과의 관계가 좋아야 하는데 이를 ‘자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처음에는 이런 모습이 덜 했지만, 점점 이러한 면모를 갖춰갔던 것이다(김용환, 2009). 오바마는 대통령직에 있으면서도 평소 유머를 보여주며 주변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군인들과 같이 농구도 하고 대중 앞에서 마이클 잭슨 춤을 추었다, 애리조나주 총기 사건 이후 대중 앞에서 ‘Amazing Grace’를 육성으로 불러 청중을 깜짝 놀라게 했고, 주변 샌드위치 가게에 들러 이웃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김용환, 2009).
3. 패션
패션도 처음에는 신경 쓰지 않았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연설을 할 때마다 패션이 남달라졌다. 그래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연설의 대가일 뿐 아니라 패션의 대가라는 수식어가 나오는 듯하다. 때문에, 비언어적 효과를 제대로 활용할 줄 아는 정치인으로 꼽힌다. 2008년 대통령에 당선된 날 그는 검은색과 강렬한 빨간색을 이용한 ‘패밀리룩’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전도근, 2013). 자신은 검은 정장에 붉은 넥타이를, 부인은 검은색과 빨간색이 조화된 드레스를 골랐고 또한 큰딸에게는 빨간색, 작은딸에게는 검은색 드레스를 입혔다, 조화로운 옷을 입은 ‘대통령 가족’의 이미지를 통해 화목한 가정의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국가도 이처럼 경영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전도근, 2013).
실제로 패션으로 인해 버락 오바마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 새로운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을 정도다. 이는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이미지 메이킹이 성공적으로 잘 되어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오바마는 적어도 뉴욕에서 이제 젊은 층을 겨냥한 패션 상품의 아이템으로 레게음악의 전설적 스타 밥 말리나 남미의 혁명가 체 게바라와 혼동될 정도이다, 맨해튼의 소매상에서든 아니면 온라인 쇼핑몰에서든 오바마는 선거운동 배지나 장신구, 테디 베어 인형은 물론 여성들의 속옷 장식 아이템으로까지 절정의 인기를 누린 바 있다. (경북일보, 2008). 뉴욕의 유니언 광장에서 장사하는 마리아 코멘코(21)는 "오바마가 이제 상표처럼 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코멘코는 솔 음악의 대부 제임스 브라운이나 사상 최고의 록 기타리스트로 평가받는 지미 헨드릭스 등 인기 아이템의 대열에 오바마 티셔츠를 포함시키도 했다고 한다. 오바마의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팔고 있는 이웃 상인 에드윈 샨(37)도 "오바마가 누구보다도 잘 팔린다"고 거들었다. 온라인으로 티셔츠 등을 팔고 있는 카페프레스닷컴에서 정치 관련 아이템으로 팔리는 물건 중 오바마는 75%를 차지하며 공화당 존 매케인 후보는 10%선이다.(경북일보, 2008) 데이비드 로저스 콜럼비아 대학 교수는 이런 현상에 대해 오바마가 선언적 패션 상품으로 팔리고 있다고 분석한다(경북일보, 2008). “많은 젊은이들에게 오바마는 게바라나 인기 록가수 브루스 스프링스틴과 같은 우상적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의 에릭 플러처 교수는 “미국 젊은이들이 오바마의 대통령 선거 출마를 정치 이상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가히 이미지메이킹에 성공한 전형적 사례가 아닐까 싶다.
III. 결론
지금까지 이미지메이킹 성공사례로 오바마 대통령을 꼽아 고찰해보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것, 그리고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많은 지지층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지금까지도 전무후무한 미국의 대통령이라는 수식어가 나올 정도로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오바마 전 대통령의 이미지메이킹에 있었던 게 아니었을까 싶다. 패션에 신경 쓰지 않았던 그가, 백인으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아 편견에 사로잡혀있었던 그가 대통령이 되고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이미지메이킹 덕분이었다. 비언어 의사소통, 의사소통, 패션까지 모든 면에서 완벽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기존에 그의 인성도 한 몫 했겠지만, 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미지메이킹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더 느꼈던 과제였다.
IV. 참고문헌
베이직 컨텐츠하우스, 오바마 스피치 엣센셜, 삼지사, 2009
김용환, 세기적인 기적을 만든 오바마 화술, 백만문화사, 2009
전도근, 오바마 리더십 세계를 이끌어 가는 미국 대통령, 북스타, 2013
경북일보, 미국 젊은층에 오바마 패션 아이템 각광,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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