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귀인에 의한 판단 -혈액형과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귀인의 이론적 배경
2. 주제 및 가설 설정의 이유
3. 가설 검증을 위한 과정
4. 가설 검증 결과 보고
5. 가설 외 도출된 결과 보고
6. 참고 영상자료
7. 결론
8. 시사점
9. 느낀점
- 본문내용
-
귀인이론은 상대방이 취한 행위나 사건이 왜 발생했는가를 파악하는 과정을 다룬다. 귀인 과정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파악되어지는 내용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그림 1] 귀인의 종류와 차원에 따른 분류
① 원인의 소재: 귀인에서 가장 중요한 차원이라고 여겨지는 것이다. 상대방의 행위의 진정한 원인이 그의 내적인 태도, 성격, 능력, 정서, 의도 등에 의한 것인가, 아니면 상황적 압력, 타인의 강요, 날씨, 운수, 과제의 난이도 등 외적인 요인에 의한 것인가를 파악하는 차원이다.
② 안정성 차원: 이는 원인요소가 안정적이냐 또는 불안정한 것이냐의 차원이다. 내적 요소 중에서도 재능, 능력, 지능, 성격 같은 것은 안정적이며, 노력, 정서, 건강, 기분, 변덕 같은 것은 불안정적인 요소이다. 외적 요소 중에서도 법, 규칙 등은 안정적이라 보겠고, 날씨, 운수, 상황역할 등은 불안정적인 요소라 하겠다.
(2) 대응추리 이론
관찰자는 일어난 사건을 보고 행위자의 능력이나 사건 발생의 예견, 행위자의 고의성을 살펴 그 사건으로부터 행위자의 내적 특징을 추론해간다. 이 과정을 대응추리과정이라 하는데, 그 이유는 행위에 대응하는 내적 특징을 추리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 사회적 바람직성
주어진 상황 하에서 일반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것은 행동이 행위자의 내적 성격 탓에 나온 것인지를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나타난 행위가 같은 상황에 처한 많은 사람들이 보이는 것일 때보다는, 남들과 다른 유별난 행위이거나 예측을 뒤엎는 행위일 경우에 행위자의 진면목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