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및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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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및 필요성
1) 사례관리의 개념과 특성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실천기술이다.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 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신체 및 발달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대인 서비스 영역에서 주목 받아왔다. 사례관리란 장애인, 노인, 정신 질환자 등의 주로 장기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가 오랜 시간 동안 책임지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동원하여 연결하고 모니터하는 활동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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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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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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