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법제정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3 / 2024.02.1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법제정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는 발달단계상 아동 청소년기 학생의 복지와 권익을 위하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란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학생과 학생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가정-학교-지역사회에 통합적으로 개입하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학생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으로써 교육의 목적달성과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문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학교사회복지론(해당학교선정)
  • 복지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5)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2. 마산동중학교1) 선정한 학교의 특성(1) 각종 학습 문화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2)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3) 운영지원 프로그램2) 마산동중학교의 현황과 창원시의 특성(1)마산동중학교의 현황(2) 창원시의 특성3. 마산동중학교에서의 사회복지 1) 마산동중에서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2) 해당 학교에 필요한 학교사회복지와 실천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 대처방안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형사사법절차에서 학교폭력의 가해학생은 다른 소년범죄자와 마찬가지로 소년법에 의해 처리된다. 그러나 교육적 선도와 복지적 처우와 학교폭력 피해자 보호정책의 필요성과 정부학교지역사회의 협력체제의 구축을 위해서 그리고 학교폭력문제를 공론화하여 개방적 대책의 필요에 의해 특별법의 제정 필요성이 제기되었다.2004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하 ‘학교폭력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에서 카운슬러와 교도교사제가 실시되고 생활지도담당의 전문교사 역할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에 서울시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들에게 상당한 서비스와 경제적 원조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1963년 교도교사를 정식교사의 하나로 법제화 하였으나 후속법규가 제정되지 않아 자격증 제도의 신설은 법규에 지나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시오
  • 학교는 국민교육진흥법에 의해 초중고등학교로 대체되며, 1945년 이후 국가적으로 학교복지제도가 조성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경제성장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와 학생들의 문제 증가로 인해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990년대에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폭력대책위원회가 설치되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2000년대 이후 학교폭력 대책법 제정과 학교심리상담교육사 자격제

  • [학교사회사업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과정
  • 사회복지관이 제공한 이러한 아동복지서비스는 비록 학교사회사업의 효시라고는 할 수 없으며, 이러한 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복지와 학생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외원기관과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던 학생상담은 학생생활지도의 한 방법으로 학교제도 내에서도 도입되고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학교제도에서 상담에 관한 필요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