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과제물 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1.서론
지역사회복지란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 차원에서 전개되는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이는 모든 수준의 사회복지 개입을 위한 상황이자 기반이며 클라이언트가 생활하고 일하는 환경이 될수 있으며, 이용 가능한 자원의 제공처가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동과 삶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기에 이에 대한 이해는 지역사회조직가는 물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가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과정은 지역사회복지를 실현할 때 바람직한 활동에 대한 규칙을 뜻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조직은 지역주민에 의한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참여를 의미하고 있으며, 민주적인 이념과 가치체계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하여 보겠다.
2.본론
2-1.지역사회복지의 실천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원칙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원칙은 지역사회복지를 실현할 때 바람직한 활동에 대한 규칙으로 볼 수 있다. 지역사회조직은 지역주민에 의한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참여를 의미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민주적인 이념과 가치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맥닐이 제시하는 지역사회조직의 실천원칙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지역주민과 그들의 욕구에 우선적인 관심을 둔다.
-일차적인 클라이언트는 특정 지역사회이다.
-지역사회를 현재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글
https://blog.daum.net/saigonyoon/725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안산시 거주 미등록(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의 사회부적응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 지역사회 파악 및 특성 1.2-1 공간적 지역사회 - 안산시1.2-2 기능적 지역사회 : 안산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1.3 대상집단 정의 및 개념 설명 1.3-1 대상집단 1.3-2 외국인 노동자의 정의 및 개념1.3-3 외국인 노동자들의 부적응 개념 1.3-4 한국 거주 외국인 노동자들의 실태1.4 주제 및 대상정의의 윤리적 한계점(반대급부에 대한 방안)2. 욕구조사2.1 선행연구의 검토 2.1-2 한국 이주 노동자의 실태와 사회적 욕구2.2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욕구조사

  • A+지역사회복지의 실천 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원칙과 모형 및 실천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목차-Ⅰ. 서론1. 지역사회복지 실천 원칙Ⅱ. 본론지역사회복지 실천 모형2.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3.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론1. 지역사회복지 실천 원칙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서는 전반적인 복지가 활발합니다.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평가단계 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 1. 학교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최대한 편안하고 솔직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기 때문에 학생 자신이 정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를 가장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서비스 실천방법이다. 교육부에서 처음 시작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이 현재에도 계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실천도전기(1917~1970)(3) 임파워먼트 개념의 재부각기(1971~1989)(4) 임파워먼트 개념의 실천적 접근기 및 발전기(1990~현재)6. 임파워먼트 방법론 1) 의식화(Consciousness raising dialogue)2) 억압받는 사람에 대한 경청(listening to the oppressed)3) 자원, 협력자로서의 사회복지사(social worker serves as resource, cooperators)4) 연대의 확립과 상호지원5) 권력분석6) 개인의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의 향상7. 임파워먼트 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1) 개입원칙2) 실천과정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