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rltnfgktl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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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가족은 혈혼이나 혈연으로 맺어진 집단 또는 구성원을 뜻한다. 우리는 가족의 구성원으로 태어나 가족과 일상생활을 함께하며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나간다. 이처럼 가족은 조건 없는 애정을 주며, 우리에게 소속감과 마음의 안전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원만하지 못 한 가족 생활은 바로 가족의 해체로 이어지게 되기에, 오늘날 사회적으로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따라서, 가족은 구성원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주며 건강하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 집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또한 오늘날 우리나라의 가족 구조는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결혼 및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가족의 규모는축소되고 그 형태는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본론에서 논하여보겠다.
Ⅱ. 본론
2-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나의 생각을 중심으로 기술)
가족가치관의 변화
가족 가치관이란 가족과 가족생활에 대해 가족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생각, 신념을 말한다.예를 들어 자녀를 낳을 것인가, 가정의 일은 누가 할지 등에 관한 생각이다. 또한 가족 가치관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변화하고 있으므로 세대나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보여 가족생활에 큰 영향을 끼친다.오늘날에는 과거의가부장 중심의 문화가 약화되고 민주적인 의식이 강화되면서 양성평등 한가족 가치관이 확산되었다
가족기능 약화 및 공교육의 위기
현대사회가족은 가족의 교육기능, 사회화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결혼에 대한 전통적 가치관이 변화됨에 따라 쉽사리 이혼을 하는부부도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한국사회 공교육은 소위 공교육의 위기로 획일적인 교육, 입시중심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아동이 사회화 되는데 있어 아동의 인성 함양에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혼율의 급증로 인한 한부모 가족의 증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부모의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자녀가 가출할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경제적 능력 부족, 편부모로서의 이중 책임. 부모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는 경우, 가사관리능력이나 운영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해당된다. 이때 가족생활교육을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는 서로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진정한 가족이란 무엇인지를 교육받음으로서 부모 자녀간의 올바른 관계가 형성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가족 상담의 목적은 가족 문제의 발생 시에 가족이 병리적인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대신에 건전한 적응방법의 발견을 통하여 통찰력을 기르고, 가족구성원사이의 대인관계에 병리수준을 제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핵가족 형태의 증가
우리사회 가족은 핵가족 형태를 띠고 있을 뿐 아니라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의 강점을 규명해서 강화하는 것이며, 한편 가족의 제한점 또는 자원의 결핍을 재조직하는 것이다. 강점을 알리는 것은 가족이 서로 따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족과 동참할 수 있게 하고 변화를 향한 동기와 낙관주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대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게 한다. 모든 가족은 강점을 갖고 있다.
가족 단점 약화
가족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바라보고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은 가족생활교육의 핵심 부분이기도 하다. 가족생활교육을 바탕으로 가족이 결핍되어 있거나 기술 또는 지식에서 부족한 영역을 배양할 수 있다. 가족문제를 병리문제의 징후로서 보다 기술 결핍의 결과로 보는 관점이 유용하다. 문제의 영역은 의사소통, 부모역할기술, 문제해결, 분노조절, 갈등해결, 가치 명료화, 금전관리, 일상생활기술 등에서의 결핍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가족생활교육 한국가족상담교육연구소 저 | 교문사 | 2015.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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