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양상에 비추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족생활교육이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8 / 2021.06.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양상에 비추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족생활교육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이란

2.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양상에 비추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3. 가족생활교육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의 가족생활교육은 1982년 12월 31일자로 제정 공포된 사회교육법(법률 제 3648호)과 동법 시행령(대통령령 11230호, 1983)에서 사회교육의 10개 영역 중 네 번째로 명시되었다. 여기서 사회교육은 정규학교 교육을 제외한 국민의 평생 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은 실제 가족생활의 영위를 위해 평생교육으로 받아야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가족생활교육의 정의를 살펴볼 때 가족생활교육은 정상적인 성장 발달과 가족발달상의 문제들의 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가치와 태도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대인관계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개발하여 풍요로운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연령층의 각개인과 가족생활주기에 있는 전체 가족 단위가 대상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양상에 비추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족생활교육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은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정 외. (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서울 : 신정.
송정아 외. (1998). 가족생활교육론. 서울 : 교문사.
옥선화 외. (2000). 결혼과 가족. 서울 : 도서출판 하우.
김성심. (2011). 가족건강성 유형과 건강가정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가정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I. 서 론영유아보육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된 데에 대한 산물이라고 할 수 이다. 현대의 가족기능은 가족구조의 변화, 출산율의 저하와 고령화,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증가 등등으로 인하여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은 노인복지서비스와 아동보육서비스에 대한 공공 책임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아동보육 수요에 대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goI. 서 론영유아보육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 것은 가족제도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된 데에 대한 산물이라고 할 수 이다. 현대의 가족기능은 가족구조의 변화, 출산율의 저하와 고령화,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증가 등등으로 인하여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은 노인복지서비스와 아동보육서비스에 대한 공공 책임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아동보육 수요에

  •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목표,기본원리,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과정,사례, 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지도방법
  • 사회적으로는 현명한 선택과 적응, 가치판단과 자기 지도를 할 수 있는 인간 양성을 돕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생활지도의 필요성은 생활지도의 본질과 성격, 목적과 기능 및 그 사명에 비추어 다양하게 논의할 수 있으나, 현대사회의 특성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민주사회의 요구, 변화하는 사회의 요청, 인간에 관한 심리학적 발견, 아동․학생의 문제증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1. 민주사회의 요구에 의한 학교교육에서의 생활지도민주사회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

  • ((교직실무3))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
  • ((교직실무3))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2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3유아교사의 전문성4유아교사의 핵심 역량5결론6참고자료1. 서론오늘날 보육은 21세기 사회 국가적 차원에서 제공되는 복지서비스의 핵심 화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 보육의 문제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 분야의 주요 논제가 되고 있으며, 이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형태와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