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사회복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학점은행제,방통대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 속의 인간(person-in-environment, PIE) 개념에 따르면,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다. 환경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고 개인이 환경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예컨대 부모의 양육방식이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아이의 발달 양상이나 반응 양상이 부모의 양육방식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환경에만 초점을 맞추지도, 개인에만 초점을 맞추지도 않는다. 크게 세 가지 영역에 개입한다. 첫째, 개인이 문제해결 및 대처(coping) 능력을 키우는 일에 개입한다. 둘재, 개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환경[사회조건]을 만드는 일에 개입한다. 셋째, 개인이 필요로 하는 자원(resources)을 그 개인과 연계해주는 등,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일에 개입한다. 이 세 가지 개입 방향을 각각 미시적 개입, 거시적 개입, 중시적 개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Ⅱ. 본론
1. 환경 속의 인간의 개념
사회복지를 배우면서 가장 기본적인 관점으로 배운 것이 생태체계적 관점 또는 PIE 관점 이었다.
인간은 환경속의 존재(person-in-environment)라는 것이다.
그 환경은 가장 밀접하게 자주 접촉하는 가족이나 친구와 같은 미시체계, 그 바깥 쪽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 정도의 중시체계, 더 넓은 국가제도나 자연생태 등 거시체계로 구분된다.
이 모든 것은 유기체와 같이 서로 긴밀하게 얽혀있어서 어느 하나 떼어낼 수 없이 얽혀(네트워크, 유기체)있고 매순간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변화(갈등, 조정...)중이고 계속해서 항상성 또는 평형, 안정을 추구한다.
학생을 중심으로 보면 학생 개인은 다양한 미시, 중시, 거시 환경체계의 영향권 속에 놓여있으면서 동시에 그가 이런 환경체계에 영향력을 미친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학생을 온전히 이해하고 또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 학생 개인 뿐 아니라 환경체계에도 관심을 가진다. 그래서 이를 dual focus 이중초점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구혜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2015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니클라스 루만, 박여성 역, 사회체계이론 2, 한길사, 2013
참고 문헌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즉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사회복지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이 자신이 속한 환경 속에서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고, 지위에 걸맞은 역할과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면서 보다 나은 수준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사회복지의 기본 관점 : 생태체계적 관점생태학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조들은 크게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학생을 중심으로 각 구조들을 설명하면, 먼저 미시체계는 학생 개인의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가정이나 학교, 직장과 같이 개인이 속해있는 인접환경과 개인 사이의 상호작용들을 말하며 학생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의 장이다. 행동의 장이란 물리적 수단, 활동 프로그램, 그 장에 속한 사람들, 시간적, 공

  • [정신보건] 청소년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 행동양식을 말하는데, 인터넷 중독의 경우 사회적으로 공인된 목표와 수단을 거부하고서 스스로 은둔한다는 점이 도피주의자와 유사한 것을 알 수 있다. 주지하듯이 인터넷 중독자들은 사회적으로 공인된 가치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조차도 매우 취약한 사람들이다. 또한 현실세계의 인간관계 자체에 대하여 철저히 도피하여 가상적 공간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곳에의 기대감은 생활의 건강한 균형감 속에서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 이론 쟁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아동복지론 연구아동발달이론Ⅰ.아동발달 이론의 쟁점1. 유전과 환경2. 성숙과 학습3. 연속성과 불연속성4. 결정적 시기의 유무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Ⅱ.주요 발달이론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5.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6.생태체계적 관점Ⅲ.아동발달의 특성1.신체 및 운동발달2.인지 발달3.언어 발달4.정서 발달5.사회적 발달 참고문헌

  •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 배우면서 기존동화를 읽는 이해하는 활동이 선행되고 나서, 관점을 바꾸어보는 수단으로서 대안동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어린 시절에는 순수하게 옛사람들의 생각을 알고,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서 배우고 이해하며 자기 속의 그릇을 넓히는 것이 먼저인 시기이다. 이때 너무 일찍 비판만하는 훈련들을 시켜서는 안 된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다양한 생각들의 예로 대안 동화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 할 것 같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