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면접법은 연구자와 응답자 간 면대면의 상포작용을 통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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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면접법의 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
※ 목차
1. 면접법의 개념
2. 면접법 기술 향상 방법과 유의 사항
3. 효과적 면접법의 의의와 적용사례
4. 참고문헌 및 출처
면접법의 개념
자료수집 방법 중 하나로, 연구자 혹은 면접관이 피면접자를 일대일로 만나서 1차자료를 수집하는 상호작용의 형식.
면접법에 있어서 면접을 진행하는 연구자 혹은 면접관의 역량은 극히 중요하다. 즉, 이들은 피면접자에게 기계적으로 주어진 질문만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피면접자가 면접에 성실하게 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피면접자와의 관계를 이끌면서 답변내용을 보완, 정리, 요약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피면접자는 면접 상황에서 어색함, 조심스러움, 약간의 불안 등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라포(rapport)라고 부른다.
면접에 임하기 이전에, 피면접자의 면접 동기와 의도를 점검하고, 가능한 시간을 미리 잘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사전에 질문지를 준비할 경우, 각 질문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해서 의도가 불분명하거나 면접 주제와 어긋나는 것이 있는지, 피면접자의 불안을 조장하거나 자칫 공격적일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상 면접시간은 피면접자의 연령과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하는데, 예를 들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할 경우 면접이 지나치게 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면접의 주제 자체가 심도있거나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는 경우에도 면접을 짧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피면접자가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뭔가를 숨기고 있는 듯하면 추가 질문으로 더 캐물을 수도 있는데, 이는 프로빙(probing)이라고 부르며 더욱 섬세한 화술이 요구된다.
면접법의 일반적인 장점으로는, 면접관이 자료를 직접 작성하기 때문에 질문지법에 비해 응답률이 높다는 것, 피면접자가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추가적인 보충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 응답이 불분명하다고 느껴질 때 추가질문을 함으로써 오류를 줄일 수 있다는 것, 필요하다면 면접용 질문지에 적힌 질문 외의 질문도 할 수 있다는 것 등이 있다. 반면 단점으로는, 많은 면접관을 모집하는 시간과 인건비, 면접관을 훈련시키는 시간과 훈련비용 등이 소요된다는 것, "태도 변인" 이 존재하여 면접관의 외모나 옷차림, 말투, 목소리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피면접자가 느끼는 감정(ex.기대, 공포)이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아서 예민한 질문(ex. 정치, 종교, 성)을 하기 어렵다는 것, 면접관의 주관적 판단이나 왜곡, 잘못된 해석, 연구부정행위가 개입할 수 있다는 것, 응답자가 충분히 숙고하고 대답하기 어렵다는 것, 일부 특수한 집단의 피면접자를 구하기 어렵다는 것 등이 있다
면접법에서는 면접을 진행하고자 하는 면접자 개인의 역량이 상당히 중요시된다. 왜냐하면 면접자들은 피면접자에게 준비된 질문만을 기계적으로 던지는 것이 아니라 피면접자가 적극적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피면접자의 답변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면접자는 피면접자가 면접 상황에서 낯을 가리거나 불안 증세를 보이는 경우에 피면접자로 하여금 이를 잘 추스르고 질문에 잘 답변할 수 있게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며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데에 능수능란하여야 한다. 면접자는 면접을 진행하기 전에 피면접자의 면접 동기와 의도를 확인해야하고 피면접자가 면접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잘 조율해야한다. 그리고 질문지를 미리 준비할 경우에는 질문이 주제와 맞지 않거나 질문의 의도가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를 검토해야하며 질문이 피면접자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피면접자의 연령과 상태, 주제 자체의 깊이 등에 따라서 면접시간의 길이를 조절하여야 한다. 면접을 통해 피면접자로부터 보다 자세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집요하게 질문을 하는 프로빙(probing)을 활용할 수 있다.
면접법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서 분류될 수 있는데 그 분류는 다음과 같다.
면접법은 다음과 같은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진행된다.
- 연구 목적의 정의 → 면접 대상의 표집 → 면접 형식의 설계 → 면접 질문 개발 → 면접자의 선별과 훈련 → 면접의 예비 검증 → 본 면접의 실시와 기록 → 면접자의 분석
참고문헌
※ 참고문헌
㈜금성출판사 사회·문화 교과서
㈜SKYEDU [사회·문화] 2016 이지영의 출제자의 눈, 개념완성
㈜ETOOS [사회·문화] New 2016 All-in-one 배개앞 개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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