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부르기와 관련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노래부르기 활동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아동음악
주제: 노래 부르기와 관련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노래 부르기 활동계획 시 고려사항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래 부르기의 연령별 발달 특징
2. 노래 부르기 활동 계획 시 고려사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유아는 음악능력 발달에 있어서 듣기능력의 발달은 가장 기본이라고 한다. 이유는 음악 이란 것은 음으로 만들어져서 음악을 이해 하는 과정이 음을 직접 듣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유아의 청 감각은 일찍부터 발달을 하지만, 유아의 음악 듣기는 서서히 발달 한다고 한다.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총 6개 영역의 기본요소가 고루 포함되면서 동시에 통합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할 것이다. 아동의 음악활동은 일반적으로 음악 듣기와 노래 부르기, 그리고 악기 연주, 음악 만들기 등으로 구분된다. 즉, 주로 음악적 개념들과 아동이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그와 더불어 신체적 표현과 창작하기를 통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과제에서는 노래 부르기와 관련된 음악적 능력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노래 부르기 활동계획시 고려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노래 부르기의 연령별 발달 특징
유아의 음악 교육의 중요성으로는 굉장히 중요하다 사람의 지능 또한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이 된다고 할수 있다. 특히나 6세 전후로 하여 지능 발달이 이루어진다.취학 이전에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보내였는가에 따라서 성인이 되었을때 음악적 능력이 부각되는지 안되는지 전혀 모르고 지낼 확률도 굉장히 높기 때문에 영유아의 재능 발달과 발견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사람은 가장 먼저 나타나는 지능 그리고 익히는 지능이 음악적 지능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치원에서도 가장 먼저 습득을 시켜주는것이 청감각 발달을 위한 교육을 우선시로 여기로 교육을 진행 하며, 노래를 부르며 교육을 하고 듣기, 불르기 교육을 주로 하기도 한다.
먼저 설명할 것은 노래 부르기의 연령별 발달 특징이다.
첫 번째는 ‘초기 발성기’이다. 출생부터 3개월까지를 말하는데, 이 시기의 소리를 노래나 언어로서의 개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점점 목소리 실험과 소리모방하는 시기를 거쳐서 대략적으로 노래 부르게 된다. 3~4년이 되면 한정된 범위 안에서 정확하게 부르게 되다 4년이되면 더 넓은 범위에서도 부를수 있게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월간유아 홈페이지 (iyua.kidkids.net)
- 김혜경 외, 아동음악, 공동체, 2014.
- 남기원 외, 영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발달수준이나 지적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활동을 진행해나갈 때 교사는 유아를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을 하며 유아는 스스로 자신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Ⅱ. 교육과정의 유형1. 상관교육과정상관형 교육과정은 독립된 교과의 사이를 연결하여 교과교육과정의 분과주의를 타파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생긴 교육과정이다. 두 개 이상의 과목이 과목 자체의 특징, 교과의 선을 유지하면서 서로 관련지어져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과목간의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발달 및 음악적 발달본 연구의 대상이 5, 6세 유아이기에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 약 2세부터 7세) 유아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고찰해 보고, 시각적 자료의 활용과 관련하여 부르너(J. S. Bruner)의 교수 이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전조작기의 유아중 5, 6세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고찰하고, 음악 교육학자들이 정리한 전조작기의 음악적 능력을 음악의 요소중 리듬(rhythm), 음고(pitch), 셈여림(dynamics), 가락(mel

  • 영유아에게 음악교육을 하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연령별 음악교육 지도 방법을 서술하시오
  • 활동은 어렸을 때, 그것도 빠를수록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음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리듬감의 기초는 영유아기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에서 형성된다. 셋째, 음악적 제 감각기능의 발달을 도모한다. 음악적 감각은 음악적 능력의 중요한 기초인데, 이것은 영유아기로부터 급상승하면서 발달한다. 함께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신체표현을 함으로써 유아는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내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갖게 된다.이 외에도 음악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능력은 음악을 듣기, 노래 부르기, 율동과 신체 표현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의 다섯 가지로 나누는데 유아의 음악 능력은 서로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유아기의 음악적 경험이 통합적으로 음악성 발달 단계에 적합한 음악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했다. 윤선희(2001)는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에 미치는 가정의 음악적 환경요인의 연구에서 유아들의 음악능력과 가정에서의 음악활동과는 유의성이 인정되었고, 내용적으로는 유아들이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노래 부르는 것, 악기 연주, 작곡, 노래 쓰기 등의 많은 음악활동이 사용되어 진다. 또한 음악과 관련된 여러 활동도 사용되어 음악을 듣고 토론하는 것과 음악을 들으며 신체 이완을 하는 것 또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하는 것도 음악치료에 포함된다. 이런 활동들은 아무 기준없이 환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진단에 따른 상세한 치료 계획안에서 환자의 치료적 필요에 따라 사용된다. 음악치료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은 치료사와 환자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