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인터넷을 살펴보거나 주위에서 들은 이야기, 자신의 경험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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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아 동 관 찰 및 행 동 연 구 >
1. 스스로 인터넷을 살펴보거나 주위에서 들은 이야기, 자신의 경험들 중에서 최근에 보이는 유아들의 모습을 소개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라.
2. 유아의 문제행동 한 가지를 생각해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효율적인 부모면담전략을 제시해보라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론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유아의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정서적 역량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유아의 미래 역량 이라는 타이틀의 연구과제이며, 이렇듯 영유아는 국가의 미래 자원으로서, 그들을 올바르게 양육하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뉴스 등 여러 매체를 통하여 높아진 관심 속에서 유아교육 분야 종사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부모나 가정과 적절히 연계하여 일관성 있는 양육과 교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선 영유아를 관찰하고, 행동이나 상황을 분석하여야 하고, 마땅한 대안을 모색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각종 교사 교육 등에서는 유아의 최근 모습, 또 이에 따른 부모 면담 등에 관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론
1. 유아들의 모습과 본인의 의견
만 3살 이전까지는 영상은 전혀 보여주지 않는게 사실 가장 좋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울때가 많다. 최근 유아들은 ‘영상 매체에 중독되어있다.’라는 기사를 흔히 접할 수 있고,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한국의 인터넷 속도는 전 세계의 최고 수준에 있고, 최근에는 인공지능이나 IOT,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사람들은 미디어에 높은 수준으로 노출되고 있다. 이는 유아들도 마찬가지이다. 식사시간에 유튜브를 보여주지 않으면 조용히 하지 못한다는 유아, 혹은 스마트폰이 있어야 안심하는 유아 등 각종 영상매체에 중독된 유아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유아가 영상매체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은 아직 문제나 단점이 더 많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바비인형 애니메이션에서는 여성을 남성 없이는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없고, 문제 상황에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보다는 애교를 부리고, 여성의 고민은 오직 자신의 외모에 있다는 것을 어필한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타겟층인 유아에게 잘못된 성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유아가 영상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최근의 유아는 영상매체에 과도하게 노출된다는 점이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사와 가정 모두의 노력이 요구된다. 교사의 경우, 부모 교육을 실시하여 유아가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돕고, 미디어 교육을 통해 유아가 스스로 노출 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유아의 문제행동과 부모면담전략
우선 유아의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고통스럽거나 마음이 힘들 때 이를 조절하는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 화 ’ 라는 형태로 표현하게 된다. 유아의 폭력적 행동의 양상과 원인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 경우 유아 관찰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친구와 놀이상황에서 폭력적인 행동이 발생하게 될 경우, 언어적 폭행을 가하는 지 혹은 물리적 폭행을 가하는 지에 관해 조사한다. 또, 폭력적인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이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인지, 혹은 갈등 상황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인 지를 파악한다. 이렇듯 유아의 폭력적 행동에 대한 양상을 파악한 후, 부모 면담을 결정해야 한다.
부모 면담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등원 시나 하원 시에 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해 이양기하고, 부모 면담 일정을 확정해야 한다. 이 때에는 부모가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진행하도록 하며, 교사는 편한 복장 대신 전문성이 느껴지도록 하는 복장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 면담 시에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가진 문제 행동에 대해 부정하거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유아의 문제 행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유아의 잘한 점에 관해 칭찬한다면 부모가 마음을 열고 유아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심어줄 수 있다.
아이의 화난 감정은 인정해주되 올바르지 않는 행동은 분명하게 인식 시켜주어야 또다시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아이가 할 수 있는 행동이 변화될 수 있다.
결론
오늘날 유아들은 영상이 아니면 진정이 안되는 상황을 주로 볼 수 있다. 이는 부모가 대처하는방법이 미흡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보여지는 상황들이기도 하다. 유아에게 적절한 수준의 영상 매체는 심미적 욕구를 충족하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불러 일으키지만, 대부분의 경우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거나 폭력성을 증가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사와 가정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영상 매체 중독과 더불어, 외동아의 증가 등으로 인해 유아는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어려워지고, 이에 따라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문제 상황 속에서 교사는 부모 면담을 활용하여 문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다. 이 때에는 유아의 문제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가 편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면담 내용을 제공하며,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가정과의 연계를 가져오도록 해야 한다. 또한 부모의 육아 방침 및 교사의 지도는 아이 성격에 큰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고집 센 아이를 더 고집 . 센 아이로 만들 수 있고 순종적인 아이로 키울 수도 있다 아이의 잘못된 고집을 꺾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어른의 힘을 이용할 경우 자칫 아이 성격을 더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하며 아이의 자율을 최대한 존중해주고 정말 “NO" 라고 해야 할 때를 적절히 구분하는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황혜신 외, 유아교수방법론, 양서원, 2014
서주현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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