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스스로 인터넷을 살펴보거나 주위에서 들은 이야기, 자신의 경험들 중에서 최근에 보이는 유아들의 모습을 소개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라 유아의 문제행동 한 가지를 생각해 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효율적인 부모면담전략을 제시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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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기는 1차적 집단이 가정을 넘어 첫 번째 사회집단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이라는 보육기관에서 적응하며 부모에서 벗어나 교사와 또래들과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발달해 나간다. 그런 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은 사회성 형성의 초기 단계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인터넷의 발달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영유아 교육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 형성되었지만 동시에 스마트폰 확산, 환경오염, 가족해체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현대사회 영유아는 이전보다 더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있어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한 예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아동은 부모와의 애착이 필요한 시기부터 대부분의 시간을 교육기관에서 보냄으로써 성장해서 불안정한 성격을 가진 아이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유아들이 만 1세 전후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는 시간과 사용시간을 따져 봤을 때 WHO의 권고 수준을 훌쩍 넘어 1시간 이상 전자기기에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과도하게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 하면 나이가 들면서 사용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아동기 성장이나 발달 속도, 수면의 질에 있어서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실제 국내 연구팀에서 2017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언어발달로 치료받은 생후 33개월 유아 40명과 언어발달이 정상적인 또래 유아 66명을 비교분석한 결과 언어 발달이 느린 아동의 경우 대부분의 아동이 생후 24개월 이전에 디지털기기를 처음 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 아동 중 약 63%는 하루 2시간 이상 디지털기기를 사용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반면 언어발달이 보통인 유아들 중 디지털 기기를 2시간 이상 사용하는 비율은 16%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환경이 영유아 발달 및 문제 행동 발생에 얼마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최근에 주변이나 내가 관찰한 영유아의 모습들을 서술하고 유아의 문제 행동 하나를 선정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효율적인 부모 면담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 영유아교육에 있어 아동 관찰 및 행동 연구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기관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美연구진 "3세 유아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 2시간 넘어" WHO 권고기준 2배, 동아사이언스, 2020.07.29.확인.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2610
7명중 1명 2세미만 때 사교육 시작…‘고달픈’ 한국 영유아, 헤럴드 경제, 2020.07.29.확인.
http://heraldk.com/2018/04/30/7%EB%AA%85%EC%A4%91-1%EB%AA%85-2%EC%84%B8%EB%AF%B8%EB%A7%8C-%EB%95%8C-%EC%82%AC%EA%B5%90%EC%9C%A1-%EC%8B%9C%EC%9E%91%EA%B3%A0%EB%8B%AC%ED%94%88-%ED%95%9C%EA%B5%AD-%EC%98%8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교안참고, pp.86~95.
美연구진 "3세 유아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 2시간 넘어" WHO 권고기준 2배, 동아사이언스, 2020.07.29.확인.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2610
7명중 1명 2세미만 때 사교육 시작…‘고달픈’ 한국 영유아, 헤럴드 경제, 2020.07.29.확인.
http://heraldk.com/2018/04/30/7%EB%AA%85%EC%A4%91-1%EB%AA%85-2%EC%84%B8%EB%AF%B8%EB%A7%8C-%EB%95%8C-%EC%82%AC%EA%B5%90%EC%9C%A1-%EC%8B%9C%EC%9E%91%EA%B3%A0%EB%8B%AC%ED%94%88-%ED%95%9C%EA%B5%AD-%EC%9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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