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 (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9 / 2024.02.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방송통신대학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정서과정
2. 집단따돌림과 보웬의 가족체계이론
3.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정서과정의 개념은 가족에 대한 기본 이론을 사회로 확대시킨 것으로 사회의 정서적 과정이 가족 내의 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보웬은 사회 내에서의 정서적 문제도 가정 내에서의 정서적 문제와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다.

Ⅱ. 본론
1. 사회적 정서과정
사회적 정서과정은 사회도 불안이 증가하면 역기능을 나타내며 동질화와 개성화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전체에 대한 관심은 상실되고, 하위 집단들끼리 융합되기 시작하여 정국의 불안, 폭력, 비행, 불신 등이 심화되어 나타난다. 사람들의 기능분화수준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사회적 정서과정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관계가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가족투사과정과 유사한다.

2. 집단따돌림과 보웬의 가족체계이론
한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 따돌림은 학교폭력 문제의 핵심 사안이자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일례로,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특정 학생을 괴롭히는 사례가 심심찮게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카톡감옥’, ‘떼까’, ‘카톡방폭’ 등과 같은 용어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컬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사회가 강요하는 입시경쟁으로 스트레스가 쌓인다. 경쟁을 부추기는 사회, 이에 대한 적응을 강요하는 부모의 과잉통제 그러나 학생들에게는 이런 사회문제에 대하여 해결능력이 없다.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의 가족투사과정과 유사하게 학생들은 입시경쟁 취업난 등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가 없어서 대신에 모든 에너지를 자기들의 끼리끼리 만든 집단결속에 쏟아 부여서 결속이 강해지고 분화수준이 낮아진다.
참고문헌
박철현 저, 사회문제론, 박영사, 2016
이영분 저,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학지사 2015
박종팔 저, 가족 상담 및 치료, 양서원, 2014
류현수, 김주아 저, 가족상담 및 치료, 동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