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와 교정복지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교정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와 교정복지의 차이점
1. 교정복지의 개념 정의
교정복지(correctional welfare science)란 사회복지학의 기본방법론인 개별지도, 집단지도, 지역사회사업, 통합적 접근방법을 범죄인의 재활과 범죄예방활동에 개입하는 교정학과 사회복지학의 통합적 학문이라고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기술 방법론을 이용해 범죄인의 재활과 범죄예방활동에 개입하는 학문으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사회복지실천론의 한 분야로서 형사사법정책 또는 교정학의 한 분야로 패러다임이 구축된 분야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청소년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Ⅰ. 서론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과 청소년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대해 알아보겠다.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청소년의 개념을 학자별영역별로 간략하게 소개한

  • [사회복지론]교정복지에 대해서
  • 교정복지목록1.교정복지의 개념2.교정복지의 발달3.교정복지의 내용4.교정복지기관5.교정처우제1절 교정복지의 개념*교정이란? 비행 또는 범죄인 및 소년의 건전한 육성 또는 인격도야와 개과천선을 촉진하는 교육형에목적을 두고 교육법이 정하고 있는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는목적과 같은 취지제2절 교정복지의 발달*사회사업? 인간의 존엄성과 변화의 능력을 인정하고 인간을 돕는 정신을 바탕으로 발전한 학

  • 범죄사정론) 범죄 사정 개념과 주체 및 틀, 범괴사정의 과정과 원칙
  • 교정복지실천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인 역시 이들이 처한환경을 철저히 반영해야 한다.셋째, 사정 작업은 개입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도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이는 교정복지실천에서나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 계획은 진행 중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때 수정의 정도는 부분적인 것이지전체 과정이 뒤바펀는 것은 아니다.한편, 범죄 사정은 사회복지실천 사정과 다른 점이 있다. 이 차이점들을 정리하면

  • 특수교육 레포트
  • 복지관, 사설기관 등에서 특수교사로 일할 수 있고,초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게 되면 사립 특수학교의 초등부 특수교사, 임용고시를 통한 공립 특수학교, 일반 초등학교내의 특수학급 교사로서 종사하거나, 장애인 관련 전담 어린이집 및 복지관, 사설교육기관의 교사, 특수교육 관련기관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으며,중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게 되면 특수학교의 중등특수교육교사, 일반중학교, 고등학교내의 특수학급교사, 일반중학교, 고등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인지치료기법과목명담당 교수학번학과이름 인지치료기법○ 목차1. 개관 2. 이론적 기반1) 행동주의 이론2) 인지이론3) 인지행동 이론 3, 주요 개념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주요 개념2) 인지이론에서의 주요 개념3)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4. 인지행동모델 실천1) 실천과정2) 일반적 기법3) 인지행동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4) 개입과정5. 사례1) 사례 개요2) 개입 과정1. 개관1960년대 말부터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