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특수교육의 정의
● 특수교육의 목적
● 특수교육대상자
● 특수교육 개념의 전환
●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차이점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 교육과정의 성격
● 교육과정의 적용범위
● 진로방향
- 본문내용
-
●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서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2조 1항>
● 특수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생활의 자립이며, 이는 직업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장애아동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업을 갖게 되면 자신과 가족의 생활자원을 획득하며 동시에 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삶의 보람과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직업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서 한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근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기 존중과 자기 개념의 핵심이 됨으로써 인간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주요 수단이 된다.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는 1946년 4월 이영식이 대구에 설립한 대구맹아학원으로, 대구영화학교(농)와 대구광명학교(맹)의 전신이다. 이들 사립특수학교의 대부분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설립된 것이 많으며 처음 출발단계에는 보호시설의 성격으로 시작된 것도 많았다.
● 특수교육대상자
우리 나라는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와 관련하여 관련법인 특수교육진흥법이 있고, 일반장애인과 관련하여 장애인복지법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8개 장애영역에 포함되는 학령기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4조 3항에서는 “당사자나 보호자가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받기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 홍보의 중요성,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 신빈민법(1834년)의 구제원칙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
-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에서 휴먼서비스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복지정책론] 우리나라 사회보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사회보험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와 윤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보건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대안
- 5주차 2강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