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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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특수교육의 정의
● 특수교육의 목적
● 특수교육대상자
● 특수교육 개념의 전환
●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차이점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 교육과정의 성격
● 교육과정의 적용범위
● 진로방향
본문내용
●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서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2조 1항>

● 특수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생활의 자립이며, 이는 직업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장애아동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업을 갖게 되면 자신과 가족의 생활자원을 획득하며 동시에 사회적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삶의 보람과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직업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서 한 개인의 사회적 지위의 근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기 존중과 자기 개념의 핵심이 됨으로써 인간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주요 수단이 된다.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는 1946년 4월 이영식이 대구에 설립한 대구맹아학원으로, 대구영화학교(농)와 대구광명학교(맹)의 전신이다. 이들 사립특수학교의 대부분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설립된 것이 많으며 처음 출발단계에는 보호시설의 성격으로 시작된 것도 많았다.

● 특수교육대상자
우리 나라는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와 관련하여 관련법인 특수교육진흥법이 있고, 일반장애인과 관련하여 장애인복지법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8개 장애영역에 포함되는 학령기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4조 3항에서는 “당사자나 보호자가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받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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