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 만점 받은 자료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2.본론
1)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4.참고문헌
1.서론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위기의 개념을 양극개념으로 대비 시켜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완성해야 할 발달과업을 이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성향을 가진 인간으로서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그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은 각 발달단계에서의 자아의 발달이 원활하게 전개되느냐가 핵심이며, 각 발달단계는 인간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론으로 넘어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여보자.
2.본론
1)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시오
1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유아기 (0세-1세)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됨으로써, 이는 주로 수유 과정 중 모친과의 동일화에 대한 기초를 발전시키게 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 단계 중 가장 비중 있게 생각한다.
2단계는“자율성 대 수치와 혐오”로 2세에서 4세의 유아가 이에 속한다. 이 시기의 유아발달에는 사회적인 또한, 보행에 필요한 근육발달이 이루어지고, 음식을 먹으려 하며 언어의 표현에서도 자율성이 보인다. 유아에게 있어서 통제와 조질의 가능성은 심리적인 노력이나 능력에 보다는 신체적 능력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3단계는“주도성 대 죄책감”으로 4세에서 5세의 아동이 이에 속한다. 이시기의 아동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사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성적인 차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된다. 이 심리적 특성을 부정적으로 해결하면 압도적인 죄책감을 형성해 버린다. 때로는 이로 인하여 죄책감과 불안감이 형성된다고 본다
4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으로 6세에서 11세 사이의 학동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학교에서 갖는 학습활동 때문에 모든 성적 심리가 숨어들게 된다는 의미로 잠복기이며, 에릭슨은 이 시기가 가장 자아 성장의 전환기로 본다.
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로 12세 이후 20세가량에 걸쳐 나타난다. 이 시기에는 단순한 성장만이 아닌 생식기관의 성숙과 2차 성징의 출현, 그리고 새로운 경험을 겪게 된다.
6단계는 “친밀성 대 고립감”으로 청장년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 후에 사람은 직업의 선택, 결혼상대자의 선택, 사회적 윤리와 정치사상 등의 비교적 항구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환경적 요구에 직면하며 이러한 것들은 이 시기의 발달특성을 결정짓는 요인들이 된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가족 성원 이외의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7단계“ 생산성 대 침체감”으로 약 30세 50세까지의 흔히 인생의 중년기로 볼 수 있는 시기이다. 자기 자신의 사상과 신념 체계 및 가치를 자신의 생활뿐 아니라 다른 이의 생활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시기가 된 것이다.
8단계“통합성 대 절망감”으로 인생의 마지막 시기인 성인 후기에 해당한다. 노년기에는 서서히 진행하는 신체적인 노쇠, 즉 청력 및 시력의 저하, 운동기능의 저하 그리고 각종 노환 등의 노인 자신에 대한 욕구불만과 상실감을 높이게 된다. 또한, 아무런 희망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죽음을 절망적으로 두려워하는 시기다.
2)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으로 유아기 때부터 학령전기까지는 부모가 아동에 대한 행동이 중요한 하나의 과업이라고 본다. 부모의 말과 행동에 따라 아이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학령기부터 청소년기 때의 과업은 학교라는 공간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인간관계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성인 초기에서 성인기 때는 성인에 대한 자유에 따른 책임감을 가지기 때문에 갈등도 본인이 해결해야 한다는 과업이 있으며 스스로 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노년기 때의 과업은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 다른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야 하는 과업이 생긴다고 본다.
3,결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내 관점을 이야기하였다.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은 서구 심리학에서도 폭넓게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 교육계에서도 널리 알려진 발달이론이므로, 특히, 청소년 문제나 조기 교육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항상 이론이 될 정도로 그의 영향력은 지대하다고 본 과제를 공부하면서 느끼게 되었다.
4.참고문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박노권(신학대학 교수, 실천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