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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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서론
이번 유아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으로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이며, 내용구성의 간략화를 통한 현장 자율성을 확대하고 교사의 누리과정 실행력 지원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유아,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두고 있는데 이는 충분한 놀이경험을 통해 유아들이 다양한 환경 속에서 배우도록 격려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과정에서는 아이들이 주도하는 유아중심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교사들이 일방적으로 지도하는 교육이 아닌 능동적으로 스스로 놀이하고 활동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된다.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만듦에 있어서 자율성의 창의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놀이 중심의 2019 개정 누리 과정의 배경과 바뀐 내용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조사하고 개정 내용이 앞으로 유아보육에 미칠 영향에 대해 정리 하도록 하자.
II.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누리과정이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3~5세 유아들이 기관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통 교육과정을 경험하는 교육정책이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학비, 보육료를 국가가 부담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마련했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 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부(2015). 201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3-5세 연령별 누리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 - 61호), 1-42.
교육부(2019년 7월 18일).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3~5세 공통 교육과정, 1-6.
교육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9 - 189호), 1-12.
<표> 교육부 자료 참고 자체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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