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의 규범적 구조는 실체적 권리, 수속적 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1. 서론
사회적 위험으로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 인간단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가가 일정한 내용의 급부를 청구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이란 사회복지법상 사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의미한다. 이런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이 국민으로 하여금 생존권을 확보하며 나아가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게 하는 현대 복지 국가적인 성격을 지닌 국가 이념으로서 실천되나 그 구체적 효과에서 여전히 논란이 많다. 사회복지 급여로 항상 유동적이고 개별적이며 계량화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권리가 약화하는 점을 지닌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법의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의 규범적 구조는 실체적 권리, 수속적 권리에 대하여 3가지 권리에 대해 유형별로 설명하고 급여의 남용과 악용에 대한 사례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반영 하도록 하자.
2. 본론
2.1 사회복지급여 수급권의 규범적 구조
1) 개념
수급권의 내용과 형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별 발달, 정치, 사회 등에 따라 달라진다.
- 복지대상자들이 적극적으로 자신들의 권리를 행사하고 쟁취하는 과정에서 수급권의 규범적 구조가 발전하였다.
- 국가가 성장, 발전함에 따라서 복지대상자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킬 재정적 역량이 커져 왔기 때문에 수급권의 내용과 체계가 발전한다.
- 사회의 변화에 대한 복지대상자들의 요구충족을 시켜 주기 위한 국가의 법적, 행정적 복지조치들이 계속 강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급여수급권의 규범적 구조는 크게 실체적 권리, 수속적 권리, 절차적 권리로 구성된다.
2) 사회복지급여수급권의 규범적 구조의 권리
- 실제적 권리
현실적으로 급여를 사회복지법률에 따라 청구할 수 있는 실체적인 권리를 말하며, 사회생활에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유지 하는 것이 목적이다. 내용에 따라 자격, 수급권자, 종류, 전달체계 등이 포함되며, 유형에는 사회보험, 공적부조법률 등이 있다.
- 수속적 권리
사회복지급여를 받기 위해 적절한 절차에 참가하는 권리, 불평등하게 취급당하지 않을 권리 및 하자 없는 재량행사를 청구하는 권리 등을 의미한다. 실현하기 위해 수속과정을 받아 수급권 보장의 목적에 맞게 진행되어야 하는 권리라 한다. 절차에 따라 일반적으로 2차 복지권이라 할 수 있으며, 편의상 수속 전과 후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정보를 요구하는 권리와 상담과 조건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기관을 이용할 권리를 말한다.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대상자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진행될 것을 요구하는 권리이다. 여기에는 복지대상자의 다양한 욕구해결을 위해 전문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 절차적 권리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 김종엽 저, 사회복지법제론, 탑북스, 2018
- 박석돈 저, 사회복지법제론, 수양재,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