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의 불확실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경영학 개론
경영환경 불확실성의 개념과 고려해야할 주요 일반 환경요인을 4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I. 서론
기업에서의 경영환경은 언제나 불확실성을 가지며, 특히 현대사회의 복잡성과 무한경쟁시대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경쟁에 맞서야 하는 입장에서 여러 요소들로 인해 경영환경은 불확실성을 가진다. 따라서 외부환경에 맞서서 내부 환경을 안정적으로 갖추는 것이 중요하고 위기의 순간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경영전략도 필요하다. 기업 입장에서는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이 미래를 예측하고 위험을 피하며, 수익을 늘려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하고 있다. 불안정한 요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에서의 경쟁업체와 고객, 납품업자, 정부, 국가 간의 정치 등 여러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수가 적을수록 조직의 환경에서 불확실성이 줄어들게 된다.
II. 본론
1. 환경의 불확실성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는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그 변화를 예측하지 못한다. 환경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를 불확실성이라 하며, 조직이 직면한 환경은 복잡성파 동태성이란 개념을 통해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 복잡성은 의사결정을 할 때에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의 수와 관련되어 있는 개념이고 동태성은 시간 흐름에 따라 환경 요소가 변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말한다.
2. 불확실성의 기본적인 형태
1) 낮은 불확실성-단순/안정적 환경
단순한 환경은 소수의 환경요소만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안정적 환경은 환경요소들이 거의 변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한다.
1) 다소 낮은 불확실성-복잡/안정적 환경
이 경우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고객, 경쟁자, 정부기관 등 여러 환경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그것들의 변화는 그렇게 크지 않은 환경이다. 병원은 환자가 고객이고, 다른 병원들과 경쟁을 벌여야 하며, 정부의 정책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고객, 의사를 공급하는 의과대학, 정부의 정책 등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2) 다소 높은 불확실성-단순/동태적 환경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할 환경요소는 적지만, 환경요소의 변화는 급격한 환경이다. 패션산업은 고객, 새로운 디자인 등 고려할 요소는 적지만, 고객의 취향이나 디자인 기술은 빠른 속도로 변한다.
3) 높은 불확실성-복잡/동태적 환경
고객, 경쟁자, 정부기관 등 고려할 환경요소가 많고, 그 환경요소의 변화도 매우 빠르다. 컴퓨터산업의 경우 기술의 진보가 매우 빠르고, 고객의 취향도 쉽게 바뀐다. 대기업 제품 중소기업 제품 조리품 등 경쟁이 심하고, 부품도 국산 미국산 대만산 등 있어 공급자의 상황이나 가격 변동도 심하며, 정부의 규제도 급격하게 변화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환경경영전략(외부전략)
  •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환경경영전략(외부전략)목차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환경경영전략(외부전략)I. 광고II. 계약III. 외부인사 영입IV. 연합V. 로비활동* 참고문헌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환경경영전략(외부전략)외부전략은 조직에 맞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직접적인 전략을 뜻한다. 이는 소비자 기호와 욕구를 형성하기 위한 광고의 이용에서부터 경쟁을 제한하기 위한 경쟁자와의 협정, 연합 그리고 로비활동까지의 모

  • [환경경영전략]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내부전략
  • 환경경영전략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내부전략목차환경경영전략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내부전략I. 사업영역의 이전II. 신규채용III. 완충작용IV. 평균화V. 제한된 공급VI. 지리적 분산* 참고문헌환경경영전략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한 내부전략내부전략(internal strategies)은 조직 자체가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만들어, 환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고자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여기에는 사업영역의 이전. 신규채

  •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환경의 기회 포착
  •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환경의 기회 포착1. 환경의 불확실성모든 환경은 동일하지 않으며, 불확실성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환경의 불확실성은 변화의 정도와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진다. 변화의 정도는 조직의 환경 구성요인들이 빈번하게 변화하면 동태적 환경이라고 하며 변화가 미미하다면 안정적 환경이라고 한다. 복잡성의 정도는 조직의 환경 구성요인의 수와 이들 구성요인들에 대해 조직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정도를

  • 기업환경의 특성(기업 경영환경의 상호관련성, 복잡성, 휘발성, 불확실성)
  • 기업환경의 특성(기업 경영환경의 상호관련성, 복잡성, 휘발성, 불확실성)목차기업환경의 특성I. 환경의 상호관련성II. 환경의 복잡성III. 환경의 휘발성IV. 환경의 불확실성* 참고문헌기업환경의 특성I. 환경의 상호관련성(interelatedness)환경의 상호관련성이란 한 요인의 변화가 다른 요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degree)를 의미한다.즉 내적인 변수들의 하나의 변화가 다른 요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하나의 외적인 요인들이 다른 요인

  • SBS 신입 자소서) 2023년 SBS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SBS 경영 자소서 SBS에 지원한 이유 입사 후 목표 SBS가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을 취한다면,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SBS 입장에서 경영환경을 분석 자소서
  • SBS 자소서 SBS 자기소개서 2023년 상반기 신입 경영 채용 SBS 광고 마케팅 자기소개서 지원한이유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및 국내 경기 하방 압력 등 변동성과 유동성 리스크가 커진 경영 환경에서, SBS가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을 취한다면,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을지 SBS 자소서 SBS 자기소개서 상반기 경영 채용 거시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및 국내 경기 하방 압력 등 변동성과 유동성 리스크가 커진 경영 환경에서, SBS가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