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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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조직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Schein의 조직문화 개념: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만들어진 공유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기대 등을 의미한다.
2. Deal과 Kennedy의 조직문화 개념: 조직 내부에서 공유되는 신념, 가치, 행동 패턴 등을 통해 조직의 대표적인 특징을 형성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3. Cameron과 Quinn의 조직문화 개념: 조직 내부에서 공유되는 가치, 신념, 행동 패턴 등이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의들은 모두 조직문화가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공유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등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아래 본론에서는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과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만들어진 공유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기대 등을 의미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공유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등이 바탕이 되어 형성되며,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조직문화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1. 지향성 제공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일관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등을 제공하여 조직 내부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일관된 방향성을 제공한다.
2. 사회화 기능: 조직문화는 새로 입사한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가치, 문화, 역사 등을 전달하고, 조직 내부의 규범과 관습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3. 차별화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요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특성과 조직의 성격에 맞추어 유니크한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4. 유지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공유된 가치, 신념, 행동 패턴 등이 바탕이 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조직 내부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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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자료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문화를 바꾸면 시장판도가 바뀐다)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위즈덤아카데미 | 2013.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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