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포함아여 서술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보육교사 역할수행이라는 것은 보육교사라고 하는 지위와 직업에 기대를 하는 행동유형 수행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단순하게 보호를 하는 차원을 넘어서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하며, 유아들에게 종합적인 학습환경 조성을 해 주는 환경 조성자로써, 미래를 준비시킬 수가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교수자, 상담자, 교육과정에서의 운영자, 연구자, 그리고 중개자로써 등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해야만 한다. 유아교육에서의 경우에 초, 중, 고등학교와 다르게 정해져있는 정규 교과서가 없기 때문에 교육 과정과 교육의 활동에 있어서 보육교사 스스로가 판단을 하며 수행하며 수많은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와 같은 특수성의 이유로 보육교사가 어떻게 역할수행을 하는지에 따라서 목표의 성취정도와 얻게 되어지는 결과물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역할이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비해 더욱 포괄적이고 여러가지로 다양하며 교사들의 융통성이 발휘가 되어야 하는 특수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개인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에 대해서 나의 의견을 포함해서 작성을 해 보겠다.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으로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서의 자연스러운 과정에 있어서 보호와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지적인 발달을 균형이 있게 격려를 할 수가 있도록 교육의 방법을 연구하며 적용하고, 교실 환경 구성을 하고 영유아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써 영유아들의 나이와 발달의 수준을 의식해서 이에 적절한 자극을 제공해야만 한다. 나아가서는 부모님들이 자녀 걱정이 없이 안심하고 사회의 경제활동을 할 수가 있도록 부모와의 정보 교환의 교류자로써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교사 혹은 어린이집에 관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담당을 하게 된다.
보육교사는 자애로움과 영·유아와 공감적 능력, 희망적이면서 긍정적인 사고와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의 능력, 심신 건강 등등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지식, 교육의 기술, 보육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만 한다. 이와 같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어린이집에서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며 업무를 충실하게 하려면 전문적인 지식과 전달, 영유아들의 발달에 알맞는 상호작용과 동료 교사와 대인관계 학부모님과의 상담, 그리고 행정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의 관리는 아주 중요하다. 어린이집 이용을 하는 연령은 만 0세 영아에서부터 만 5세 취학 이전 유아까지이고, 한 명의 보육교사가 영아는 연령에 따라서 3명∼7명을 보육해야 하며, 유아는 15명∼20명을 기본적 보육으로 1일 8시간 근무를 해야 합니다. 보육교사 혼자서 보육을 하기에는 일과가 너무 바쁘고 정신없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이 보육환경에서 편하게 앉아서 식사를 하거나 잠시 쉬는 것이 다소 어려우며 위장병과 방광염이 직업병과 같이 보여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의 보육 현장에서는 한 교사당 아동수를 줄이거나 혹은 보조 교사를 늘려 보육교사들과 영·유아 사이에서의 정서적인 친밀 감을 늘여야 한다라는 요구가 제기되어지고 있다.
보육교사는 출근을 하면서부터 일과가 시작이 된다. 등원 차량의 운행과 당직 당번을 하게 되면 일찍 등원을 하는 원아들을 돌보다 담당의 영·유아가 1명이라도 등원을 하게 되면 자리를 비울 수 없으며, 자유 선택 활동의 교구를 살피며, 교실의 환기와 정리정돈을 자주 살피고, 오전 간식의 배식과 정리정돈과 손 씻기, 자유 선택 활동, 안전 및 위생관리, 바깥 놀이, 점심 배식 및 식사하기, 약 먹이기, 양치질하기, 화장실과 배변훈련, 그리고 낮잠 재우고 깨우기와 이불 정리 및 소독관리, 오후 자유 선택활동, 오후 간식, 개인물건 챙겨주기, 귀가 준비와 연장전 담반 인수인계, 청소하기, 오후 차량의 운행, 관찰일지 작성, 보육일지 작성, 수업준비와 교구 정리 소독, 학부모와 상담 관리 등등으로 온종일 업무를 한다해도 끝이 없다.
이와 같이 보육교사의 책임과 역할 수행을 하기 위하여서는 휴게시간을 가지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 업무 수행을 하는 데에 있어서 신체적인 피로와 심리적인 건강이 아주 중요할 것이며 이것을 관리 할 수가 있는 정서적인 지원이 필요되어질 것이다.
2. 보육교사의 자질
1)개인적 자질
- 영유아들에 대한 호의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보육교사론 이사라, 이주연 외 3명 저 | 파워북 | 2017.03.06.
백혜리(2008). 보육교사론. 동문사.
최석란(2008).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논총.
이경선(2000).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