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방안을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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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2. 8단계 성인기 말기(노년기) : 자아 완성 대 절망
3. 에릭슨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방안
1) 사회참여
2) 역할수행
3) 생산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노후생활에 접어들었다는 것은 몸담고 있던 직장, 회사, 사업장에서 맺은 관계로부터 멀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단절될 수도 있다.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새로운 관계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에릭슨은 자신의 연구를 토대로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유아기, 보행기, 학동전기, 학동기, 청소년기, 청장년기, 성인중기, 노인기의 8단계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사회적 성격을 나타내는 타인과의 특정한 관계가 있고, 이로 인하여 위기가 있고 위기극복을 통해 덕목이 생겨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방안을 무엇인지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자이다. 연령, 혹은 시기에 따른 단계적 발달을 제안하였으며, 최소한 청소년기까지의 발달 단계의 구분은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단계의 연령대와 매우 유사하다. 에릭슨의 이론은 성적 쾌감을 포함하는 동시에 아동과 그들에게 중요한 인물, 혹은 아동을 둘러싼 사회 문화적 맥락간의 상호작용에서 발달의 원천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그의 발달 이론은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이라 말하고 있다. 또한 에릭슨은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강조했기 때문에 변화와 성장은 청소년기 이후에도 계속된다고 생각하였다. 청소년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은 심리 사회적으로도 다른 발달 단계에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의 발달 이론은 영아기에서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제시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에릭슨은 최초의 전생애 발달 심리학자라고 할 수도 있다.
2. 8단계 성인기 말기(노년기) : 자아 완성 대 절망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는 노년기라 부른다. 노년기는 ‘통합성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이라는 발달과제를 갖게된다. 인생의 마지막 노년기에 대한 전형적인 관점은 이 시기가 쇠퇴기이고 부정적이고, 정적인 시기라고 말했다. 에릭슨은 이 시기 역시 내적인 갈등이 존재하고 이를 해결해야 할 시기라고 말하였다. 이 시기의 갈등은 자신의 생애를 돌이켜보게되며 그것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 평가하면게된다. 인생을 살다 보면 다양한 후회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을 때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감, 다시말해 자신이 이전 세대 및 자신의 과거로부터의 일관성을 가진 존재라는 점을 이해한다. 반면 자신과 자신의 인생에 대한 혐오, 그리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과도할 경우에는 절망감이라는 부정적 특성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3. 에릭슨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방안
1) 사회참여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몫을 담당하며, 사회적 자아로서의 각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활동의 총체를 사회참여라 한다. 다른 사람과의 상호교류와 관련된 일정한 규칙이 나 형태를 띤 활동이며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의미있는 활동이다. 참여의 형태로는 비공식 집단(모든 사람은 매일 일상생활에서 가족, 친척, 친구, 이웃 등과 접촉)과 공식적 활동(일과 관련된 모임, 종교, 자원봉사활동 등)에 참여 하는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회활동의 역할은 다른 사람과의 사교 기회제공, 어려운 일이나 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주거나 지지해 줄 수 있는 지원망 역할, 생활만족
도, 심리적 안녕과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면 사망률을 낮춘다는 주장도 있다.
2) 역할수행
노년기는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노년기에 접어들게되면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변화 및 상실을 동반하는 노화과정을 겪게 된다. 게다가 현대산업사회의 급격한 사회변동은 노인들에게 다각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다시말해 사회적 역할 활동으로부터의 자녀의 성장, 이탈, 배우자 사망과 같은 생활주기상의 변화로 역할축소 내지는 상실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개인을 어떤 특정인으로 규정 지워주는 요소가 바로 개인이 사회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지위와 그에 따른 역할 및 역할활동이라고 한다면 역할상실에 의한 활동의 감소 혹은 이탈은 노인들의 정서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인의 가정 안팎에서의 역할수행은 노년기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어진다.
3) 생산성
노인문제에 대한 얘기중 빠지지 않는 부분은 그들의 생산성이다. 노인의 생존이 사회의 나머지 사람들에게 엄청난 경제적 부담을 준다는 주장을 산술적으로 표현한 용어가 의존율이다. 하지만 노인들은 그들이 쓸모있는 자로서 빛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들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 많고, 생산적인 일을 하고 있다. 하물며 그들이 하는 일의 양도 상당히 많다. 또한 일의 많은 부분이 평생동안 지속된다. 노인의 생산성은 병원 매점의 판매원이 유급이라면 생산적인 것으로 간주 될 것이고, 자원 봉사자라면 비생산적인 것으로 간주 될 것이다. 유급이든 무급이든 경제적 가치를 지닌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는 활동은 다 생산적으로 본다. 또한 다른사람과의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는것도 노인의 안녕에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며, 친구를 자주 만나고, 모임에 자주 참석하게되고 그런 노인분들이 생산적인 활동에 종사할 가능성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정의함으로써 우리는 노인들이 실제로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지를 찾아 볼 수 있다.
4. 시사점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 발달은 정해진 단계를 따라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에는 핵심적인 갈등이 있고, 갈등이 해결되면 새로운 능력이 더해진다. 인간이 새로운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도움이 인간 사회를 유지시키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갈등을 통해 발달하고 발달을 위해서는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데, 이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방안을 무엇인지 서술해 보았다. 노년기에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정리하게된다. 그러는 과정중 절망감의 위기를 느끼기도 한다. 이 시기는 자신의 사회적 경험을 돌아보면서 성공도 있을것이고, 실패도 있을 것이다. 자신의 삶을 받아들이고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면서 자아를 통합하기도한다. 하지만 자신의 삶이 무의미했다고 부정을 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면 절망감을 경험한다. 은퇴와 노후를 우울한 침체기로 생각하려 하지 않고, 새로운 시작으로 생각하는 분들을 보면 본받을 점이 많다. 그런 분들은 분명 현역시절 전성기때에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이었을것이고, 훌룽한 가장이었을 것이다. 노후에 접어들면 정적인 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알차게 보내거나 또는 지루하게 보내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반면 성공적인 노후생활이라고 평가할 만한 분들은 아주 다이나믹하게 생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뇌리에 깊이 새기고 메모해 두었다가 나역시 그렇게 살겠노라 다짐해본다.
참고문헌
손연숙 외(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범론사.
박아청(2010). 에릭슨의 자기 이해. 경기도: 교육과학사.
김창수(2012). 노년기 죽음불안에 대한 목회적 돌봄. 한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임석영(2011).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실패에 따른 부정적 양상에 관한 연구』. 한려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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