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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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영 혁신 사례
고객 관계 관리(CRM) : 교보생명
1. 고객 관계 관리
CRM이란 소비자를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는 경영방식이고,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동업자와 내부 정보를 연구하고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이것은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우수고객유지,고객가치 증진,잠재고객활성화,평생고객화를 통해서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기존의마케팅은 짧은 마케팅 전술이라고 한다면 CRM은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며 한 번 맺은 고객은 놓치지 않고 평생 고객으로 만들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한다.CRM은고객의정보를 이용해 고객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나누는 효과적인마케팅이고,정보기술의 보탬을 준다. 과거오프라인기업이컴퓨터기술로만가입자신상명세,거래내역서 등을조회하여 콜센터에서만 사용했지만 최근 회원 관리가 주된 목표인 기업에서도 CRM을 사용한다.
2. 기업소개 :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국민교육진흥,민족자본형성을 창립이념으로 1958년 설립되었다. 교보생명은 고객중심 윤리경영을 통해 종신/연금/교육/건강/상해/퇴직변액 등 생명보험 전 분야에서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그 결과 교보생명은 2000년부터 2004년까지 5년 연속으로 고객만족경영대상을 수상하며 금융회사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또 국내 생명보험사 처음으로 2009년 아시아 보험산업대상에서 “올해의 아시아 최고생명보험사상을 수상하고, 2012년에는 ”올해의 최고 보험 경영자“로 선정되었다.교보생명은 아직도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다. 교보생명은 2017 사업연도에 총자산 105조 원(연결재무제표기준),당기순이익 6,400억 원, ROE 7.55%를 달성하였고,생명보험사의 대표적인 재무건전성 지표인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은 신종자본증권 발행 및 사업계획 대비 초과이익 달성에 힘입어 연결 기준 296%를 기록하고 대외신뢰도 측면에서도 2008년에 세계적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Moodys)로부터 국내 생명보험사 최고인 A2(안정적)등급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이래, 2015년 A1(안정적) 등급을 상향 획득하며 이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3. 교보생명이 추친하는 CRM
1.CRM 추진목록
- 고객 응대성의 차별화
- 고객 요구의 따른 적합하고 신속한 대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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