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교재 1장에 나오는 설득의 심리학에 대한 여섯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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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0. 시작에 앞서

설득은 상대방이 여러 가지로 깨우쳐 말해 이 쪽 편의 이야기를 따르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상대방에게 공감되도록 이야기를 전달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그러나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은 쉽지 않는 일이다. 이는 논리적 권유에 대한 저항 때문인데, 이 저항은 인간의 이중성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이중적인 두 가지 마음을 동시에 가지는 것을 양가감정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설득을 할 때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겸손함, 그리고 진심을 담아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란

설득은 근본적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는 시도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일체의 강압적 수단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상대방에게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그리고 설득과 혼동되는 개념으로 선전이 있다. 그러나 선전이란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해서 허위 또는 편파적인 정보마저 믿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설득과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설득은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동기를 유발하는 것과 밀접한 행위이다. 따라서 상대방으로부터 원하는 결과를 얻어 내기 위해서 우리는 그를 설득하며, 그에게 영향을 끼치고, 동기를 유발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현우 외 1명, “위기관리에서 상황적 위기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전개과정과 향후연구를 위한 제언”, 홍보학연구, 2014.
조태윤, “루만의 커뮤니케이션이론과 교육”, 교육철학, 2003.
부산일보. 선물과 삶의 순환. 22-09-15.
국민일보. 사회적 증거와 부동층. 16-04-05.
로버트 치알디니 저, 황혜숙 역(2019). <설득의 심리학1>.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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