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자신이 보유한 제품을 타겟 고객에게 정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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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몇 여년 동안 기업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했다. 그 결과 새로운 환경변화요인에 따라서 기업은 새로운 시장환경에 걸 맞는 마케팅전략의 변화를 추구해 오고 있다. 또한 그에 맞춰 마케팅 전략의 연구도 변화했다. 특히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은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는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에서의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그에 따라 기업들은 모바일 앱, 웹사이트 최적화, 모바일 광고 등을 통해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연구중에 있다고 한다.
Ⅱ. 본론
1.시장세분화
시장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수많은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왜냐하면 특정시장을 상대로 하여금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 그 시장의 모든 소비자를 목표로 삼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의 각기 다른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기준변수를 사용하여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집단으로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유사한 욕구행동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집단으로 시장을 분류하는 과정이 시장세분화이다. 요약하자면 기업이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판매할 목표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소비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금 전체시장을 부문시장으로서 세분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2.시장세분화 특징
측정 가능성
세분된 시장 그룹의 구매 특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측정 가능성이 높을수록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접근 가능성
선택한 세분된 시장 그룹에 대해 기업이 집중적인 마케팅 노력을 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그룹에 접근 가능성이 높을수록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실현성
세분된 시장 그룹이 마케팅 프로그램을 적용하기에 충분한 가치와 수익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만큼 충분한 규모가 있어야 할 것이다.
유효성
세분된 그룹이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이나 촉진 활동의 탄력성 정도를 잘 대표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할 것이다.
신뢰성
각 세분된 시장 그룹의 특성이 일정한 기간 동안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2.우리주변에서 시장 세분화를 통한 타겟고객의 선정을 통한 성공사례라고 생각되는 제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전략을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앤아웃’은 70여년 전 하나의 매장에서 출발해 현재는 380개 매장에 직원 2만7000여명, 연 10억 달러가 넘는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인앤아웃버거’는 어떻게 고객들의 엄청난 사랑을 받는 전설과도 같은 햄버거 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
재료의 신선도
참고문헌
참고문헌
라이터스 편집부 저, 2005 「표적시장 선정 위한 시장세분화 전략」 라이터스
브랜드 STP 전략론, 손영석, 비앤엠북스, 2006.02
상품 홍보와 마케팅, 김재오, 수양재, 2018.03
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경영학의 이해, 이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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