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는 2021년 선진국에 진입했다. 그리고 많은 나라들이 한류에 열광하고 있다. 과연 대다수의 한국인은 행복한가?이 질문에 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한류열풍은 한국 문화에 대한 선호현상을 포괄적으로 나타낸 용어다. 이 한류라는 단어는 1996년도에 중국으로 수출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언론이 한류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한류에 열풍을 더해 “한류열풍”이라는 단어로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오늘날 이 한류가 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은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후부터다. 이 겨울연가의 성공은 배용준이라는 한류스타를 탄생시켰으며, 겨울연가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서 국내의 대다수의 드라마가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면서 한류열풍의 시작을 알린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한류열풍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이다. 한류는 그만큼 한국의 문화 영향력이 급증하고 있다는 지표다. 이로 인해서 경제적인 영향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한류 관련 제품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국내 경제에 37조원을 생산하고 부가가치 13.2조원을 만들어냈으며 또한, 약 16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성과는 음악, 방송, 화장품, 가공식품 등과 같은 다양한 한류 제품의 급증한 수출과 관련이 있으며, 한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 역시 급증하였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은 24단계 상승하여 7위로 올라갔다. 특히 BTS와 오징어게임과 같은 글로벌 한류 작품이 큰 역할을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한류는 문화 수출 뿐만 아닌 해외 시장에서의 한국 제품 선호도를 높임에 있어서 소비재 수출에도 큰 기여를 하기 때문에 그 경제적 가치가 매우 상당하다. 덕분에 한국의 위상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서 해외에서도 한국을 바라보는 눈빛도 달라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