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는 2021년 선진국에 진입했다. 그리고 많은 나라들이 한류에 열광하고 있다. 과연 대다수의 한국인은 행복한가?이 질문에 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4 / 2024.01.0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한류열풍은 한국 문화에 대한 선호현상을 포괄적으로 나타낸 용어다. 이 한류라는 단어는 1996년도에 중국으로 수출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언론이 한류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한류에 열풍을 더해 “한류열풍”이라는 단어로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오늘날 이 한류가 외국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시점은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후부터다. 이 겨울연가의 성공은 배용준이라는 한류스타를 탄생시켰으며, 겨울연가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서 국내의 대다수의 드라마가 아시아 전역으로 수출되면서 한류열풍의 시작을 알린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한류열풍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이다. 한류는 그만큼 한국의 문화 영향력이 급증하고 있다는 지표다. 이로 인해서 경제적인 영향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한류 관련 제품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국내 경제에 37조원을 생산하고 부가가치 13.2조원을 만들어냈으며 또한, 약 16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성과는 음악, 방송, 화장품, 가공식품 등과 같은 다양한 한류 제품의 급증한 수출과 관련이 있으며, 한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 역시 급증하였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은 24단계 상승하여 7위로 올라갔다. 특히 BTS와 오징어게임과 같은 글로벌 한류 작품이 큰 역할을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한류는 문화 수출 뿐만 아닌 해외 시장에서의 한국 제품 선호도를 높임에 있어서 소비재 수출에도 큰 기여를 하기 때문에 그 경제적 가치가 매우 상당하다. 덕분에 한국의 위상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서 해외에서도 한국을 바라보는 눈빛도 달라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각 국에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

  • 한류열풍 지속화 확대화 방안
  • 한류의 지속화 확대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한류가 무엇인지, 그리고 한류의 현재 모습을 알아본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한류라는 것이 나타나게 된 한류의 원인을 살펴본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드라마 부분의 내용을 달라진 현재의 상황에 맞추어 우선 한류의 지속화 확대화 방안을 알아본다. 다른 부분의 한류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1. 한류란 무엇인가?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문화관광이 중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한국의 문화를 각 국에 널리 소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 열풍’을 보면 문화상품의 수출이 단순한 제품의 수출과는 차별된 매우 특별한 가치들을 창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욘사마(배용준)’가 일본이 잃어버린 순애(純愛)를 되찾아주었고, 분단과 전쟁, 군사정부, 민주화투쟁과 폭력시위, 강경 진압 등 한국 사회의 오랜 그림자로 점철된 상품은 일본인들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오랜 부정적인 시각을 단숨에 바꾸어 준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인식의 변화는 많은 음반, 캐릭터, 사진

  • [관광상품] 동북아시아 관광허브국가
  • 이미지.pp302) 동북아 관광협력.pp324. 테마 관광 상품 발굴1) 체험 관광 상품pp322) 한류 관광 상품pp335. 그 외 발전방안1)동북아시아 간 연계pp34①전략적 방안.pp34②민간차원의 연할.pp356. 참고자료1. 동북아시아에 관한 설명1) 동북아시아란 1)위키백과 . 2008/03/23 (http://ko.wikipedia.org/wi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