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서 극심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을 담임하는 교육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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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피해학생의 집은 어머니가 가출하시고 아버지 혼자 겨우 일당의 노동으로 가정경제를 이어가는 환경의 학생으로 모범적으로 공부도 잘하고 선생님들께도 인정받는 학생입니다.
Ⅰ. 서론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성폭력, 집단 따돌림, 폭행 등에 의한 신체, 정신 속은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줄여서 학폭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들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다. 특히 가해학생에게 적절한 조치가 내려지지 않은 경우 피해 학생은 학교, 부모님 등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도와줄 수 없다는 생각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 중 최근 문제가 되는 유형은 정서적 폭력이다. 정서적 폭력 유형에는 집단따돌림, SNS를 통한 유언비어 확산 등으로 피해 학생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해 정서적인 고통을 심어주며 그 방법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Ⅱ. 본론
1. 청소년 집단따돌림 현황
청소년 ‘극단적 선택’, 경찰청·교육부 통계 1.6배 차이난다
최근 교육부와 경찰청의 통계를 비교한 결과, 학령기 청소년 자살 관련 통계에서 1.6배의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부는 지난 5년 동안 654명의 자살자를 기록했으나, 경찰청은 1059명으로 보고하였다. 또한, 자살의 원인에 대한 통계도 차이가 있었는데, 교육부는 주로 원인 미상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경찰청은 기타로 분류하며 정신과적 문제나 가정 문제를 강조했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방송대 강의안
박철현 저, 사회문제론, 박영사, 2016
이영분 저,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학지사 2015
박종팔 저, 가족 상담 및 치료, 양서원, 2014
류현수, 김주아 저, 가족상담 및 치료, 동문사, 2014
이신애(2013). 여중생의 집단따돌림 방관경험과 해결방안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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