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주제를 선정하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28 / 2023.1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은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보육학개론
주제: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주제를 선정하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이는 Engaging Childrens Minds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 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교사가 수업 전에 먼저 주제 망을 구성함에 있어서 프로젝트 진행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서 교사가 유아와 함께 구체적인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결정하고 진행해 나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목적
첫 번째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은 학습 목표에 있다고 말하고 싶다.이는 교육의 주목적이 교육하는 사람들보다 교육받는 학습자의 발전에 있어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의 단원 중심 방법의 결점인 교사 주도의 교유계획을 크게 보완하여 줄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도 교사-유아 상호 주도의 주체선정방법에 대해 매우 중요한 강조점을 두고 있다.
세 번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교육활동과정을 단계에 따라서 제시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계로는 준비단계, 시작단계, 전개단계, 마무리단계가 있다.
2.본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지옥정,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2017.
김연화, 유아 소비자 교육을 위한 통합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에 관한 질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계획
  • 법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학습방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프로젝트접근법의 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프로젝트접근법 소고1.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프로젝트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캣츠와 차드에 의해 재조명된 접근법이다. 듀이는 서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이 갖

  • [보육학개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설명하고, 만 4세 대상으로 ‘시장’을 주제로 활동계획안을 작성
  • 보육학개론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설명하고, 만 4세 대상으로 ‘시장’을 주제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과 특4) 프로젝트 접근법의 과정5)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교사의 역할2. 만 4세 대상으로 ‘시장’을 주제로 활동계획안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에게 적합한 경제교육은 유아가 일상생활을

  •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및 협동적학습이 될 것을 강조5. 내용 및 절차(1) 1단계: 프로젝트 준비 및 시작단계;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시작하는 단계  준비단계: 주제 선정➜주제망 예비구성➜자원목록 작성 및 준비➜부모에게 알리기 시작단계: 유아의 이전 경험표현➜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구성➜질문목록 작성(2) 2단계: 프로젝트 전개단계; 탐색과 표상활동을 하는 단

  • 프로젝트 접근법00
  • 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방법 및 교수 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 [유아교육]프로젝트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설명하면서 이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어떤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며 교사주도의 체계적인 학문적 교수와 전적으로 아동의 흥미에 의존하는 놀이중심의 유아교육을 연결시켜주는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