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평가조정의 개념과 대상학생은 누구이며, 법 및교육과정 근거, 관련지침 및 절차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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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시각장애학생평가조정과 청각장애학생평가조정은 시각과 청각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평가 과정의 조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평가조정은 학생들이 학습과 평가에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개인의 능력과 성취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어떻게 평가 구성 방식을 조정하고, 점수 부여 방식을 결정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Ⅱ. 본론
1. 시각장애학생의 평가조정
가. 평가운영 방식
1) 환경조정
시각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중 환경조정은 시각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이 평가에 참여하고 응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환경조정은 시각장애학생이 평가에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장애를 보완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환경조정의 방법은 다양하며, 주로 시각적인 자극을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수단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청각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나 점자, 확대기, 화면 독자 등의 보조기기를 사용하여 시각적 자료를 해석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평가 장소의 조명과 배치를 조정하여 시각장애학생이 잘 볼 수 있도록 하거나, 시각적인 자극이 필요한 경우 특수한 교구나 시각자극을 활용하여 지원합니다. 또한, 평가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거나, 필요한 경우 평가 문제의 언어를 읽어주는 독자 또는 특수한 점자 표기를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환경을 조정하여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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