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발달단계에서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책대중매체 등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이슈를 1가지 찾아, 개인가족지역국가를 통한 해결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인간의 인생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정에 해당되는 성장단계다. 즉 아동기 행동 양식에서 벗어나 성인기를 준비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도기인 셈이다. 또한 우리는 이런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부른다. 그만큼 청소년기는 큰 변화와 불안정성, 에너지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겪는 발달특성들은 매우 중요하다. 이상 본론에서는 청소년 발달단계에서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책/대중매체 등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이슈를 1가지 찾아, 개인/가족/지역/국가를 통한 해결방법에 대해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청소년기 3가지 발달영역을 간단히 요약하고 3가지 발달영역중 하나를 선택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신체적
출생 이후 만3~4세까지 급격한 속도의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나, 아동기 시기는 성장곡선이 완만해진다. 또한 키와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게 되면서, 근육과 골격, 신경계, 지방, 순환기의 기능 등 많은 조직과 기능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심리적
이 시기는 심리 및 정서적으로 매우 변화폭이 커지고 예측하기 어렵다. 청소년기 는 생활에서 느끼는 감정의 종류와 폭이 매우 복잡해지므로 정서의 문제 또한 심각하게 대두된다. 이 시기는 개인에 따라 과격하고 불안정해 보이기도 한다. 스스로가 심리정서적인 긴장을 견딜 수 있는 자기 통제의 역할이 증가하기도 한 다. 이 시기 혼란스럽고, 극단적이며 모순적인 정서를 겪으면서도 스스로 자신 이 겪는 감정에 대해 궁금해하기도 한다
사회적 발달
이시기에는 친구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또래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커진다. 예를 들면 가정안에서 받았던 관심이나 간섭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아동기를 벗어나면서 반드시 부모의 보호가 있어야 했던 시 기보다 행동반경이 넓어지게 된다. 지역사회에 대한 탐색, 새로운 대인관계에 대한 폭이 넓어지고 사회적 활동범위도 점점 커지게 된다. 이 시기 친사회적인 행동양식과 사회적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것은 매우 주요한 과제가 된다.
2-2.청소년기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을 작성하시오.
청소년기 발달 단계중 사회적 발달은 그 어떤 발달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회 문제와 그에 대한 이해도가 정신발달과 함께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청소년기가 되면 생활 공간의 확대, 추상적, 이론적 사고의 발달, 자아 확립을 배경으로 하여 사회를 하나로 대상화하고 거기에서 자신이 위치할 곳을 확실히 의식하게 된다. 하지만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청소년 문제가 있는데, 특히 청소년 비행 및 폭력사례들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책/대중매체에서 소개하는 이슈 선택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향신문 “ 길모퉁이 소년과 비행적 하위문화”
https://m.khan.co.kr/opinion/contribution/article/202005102052015#c2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3 미국 New York주 한 중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4 미국 California주 한 고등학교의 졸업요구 사항 35 미국 발달지체학교 교육과정 영역과 주요내용 38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선책을 찾는데 요구되는 경험적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해결하면서 행동의 한계를 설정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이끄는 상황을 다루는 전략과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감정코칭의 사회정서적 효과로는, 자녀가 신체적 건강함, 유능한 사회적 기술, 높은 주의집중능력, 낮은 수준의 문제행동을 보였음이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또한 부모와 자녀의 친밀한 정서적 관계회복 효과를 가질 수 있다.유아기 경험-기대 뇌 성장 & 경험-의존 뇌 성장 (ch.5)뇌 발달의 두 유형은 다음과 같다.경험-기대 뇌 성

  • [여성복지] 노인빈곤
  • 1%로 나타났다. 사적이전소득 중 친인척보조금은 1998년 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노인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갖고 있는 소득원인 것으로 나타났다.앞에서 본바와 같이 노인들의 소득원은 한정되어있고 그 소득액 또한 생활을 하기에 부족한 현실이다. 더욱이 남성에 비해 여성은 대체로 그 소득이 적기 때문에 노인여성 빈곤의 심각성을 유추해 볼 수 있다.이러한 관점에서 노인여성의 실태, 현황, 대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본 론Ⅰ 여성빈곤의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대해 자신이 어떤 견해나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료하게 밝히는 것을 말한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사실, 정보를 기초로 하여 논쟁의 중심이 되는 논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밝히는 단계로 나아간다.(3) 목표 지향형 논술 개인이나 사회, 국가나 국가 연합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묻거나, 주어진 문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술하도록 요구하는 문제에 적용되는 형태이다. 여기에서는 주어진 논제가 제기하는 사안을 정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