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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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모교육론
주제: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부모교육의 목표
(1) 부모교육이란?
(2) 부모교육을 실시할 때 제시하는 부모교육의 목표
2) 부모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부모교육이란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하는 모든 교육을 뜻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 후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부모교육의 실시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 대부분의 부모교육은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부모 자신의 부모로서의 자질 향상과 개인의 가능성, 정신력을 개발하고 실천적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교육은 부모가 얻고자 하는 직접적인 도움을 중심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부모교육은 자녀를 양육하는 데에 있어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개념이다. 아이를 낳고 아이가 다른 전문가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전까지 부모의 보살핌을 받고, 이 시기는 아이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21세기의 현대사회는 탈 근대사회 또는 후기 산업사회로 불리우는 정보기만의 지식사회라 할 수 있다. 정보기반의 지식사회란 지식화 및 지식의 부가가치화를 강조하는 지식정보사회로 산업사회와 달리 정보의 생산, 저장 분배에 관련된 산업이나 활동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 등장하고 그 결과 지식과 정보기술이 경제, 정치, 사회문화 등의 모든 생활 영역을 지배하는 사회를 말한다. 자녀를 기르는 모든 부모들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노력을 통해서 자녀를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충분히 주고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부모교육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부모교육의 목표
(1) 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은 자녀의 양육과 교육을 수행을 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더욱 효율적으로 잘 발휘해서 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를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교육활동이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개입, 부모훈련, 부모지지, 부모 역할하기, 부모참여 등의 용어와 함께 확실한 구분 없이 혼용되어서 사용이 되고 있다.
(2) 부모교육을 실시할 때 제시하는 부모교육의 목표
부모교육은 여러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며, 자녀의 발달과정이나 양육방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특정한 기술의 습득이나 문제해결 능력, 자기지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그 형태가 어떠하든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부모역할에 대해 보다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효율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부모교육의 목표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변화를 주기 위한 교육활동으로 나아가야 한다.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효과적인 자녀양육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녀들이 이러한 부분에서 결핍되지 않도록 부모교육을 통해 올바른 양육관과 프로그램을 접해나가야 한다. 그래서 다양한 부모교육이론과 그 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야 한다.
2) 부모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
부모가 되기는 쉬워도 부모노릇하기는 어렵다는 것은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아마도 효율적인 부모역할 방법에 대한 지침을 교육받거나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나 기술들을 익힐 수 있다면 부모역할 수행의 어려움은 보다 수월해질 수 있다. 부모교육을 받는 경우 우선 영유아와 바람직한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가 아이들과 애착관계를 올바르게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을 때 바람직한 관계를 맺고 아이들이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부모교육을 시행하는 경우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히 교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생활을 더욱 원만하고 즐겁게 할 수 있게 된다. 아이들이 처음으로 외부인과 접하는 단계에서 어떻게 고민하고 행동해야 할 수 있을 것인지를 가정에서 부모가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현재 우리가 겪는 문제들의 해답이 과거에 있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가족은 항상 외부로부터 위험과 내부의 갈등을 안팎으로 안고 있다. 과거에 비해 현대인은 선택이 많은 풍요로운 사회에 살고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것처럼 안정되고 조화로운 과거의 가족이란 사실은 신화에 불과하다. 따라서 우리가 과거에 대하여 향수를 느끼거나 과거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필요는 전혀 없다. 우리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해야만 한다.
Ⅲ. 결론
부모 자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 것은 공부나 학습이 아니라 자녀와 대화하는 법, 놀이하는 법 인 것 같다.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담스럽고 혼자 있는 것이 오히려 편하다고 느껴질 때, 아이 문제가 시간이 지나도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을 때, 아이가 날 힘들게 한다고 느껴 질 때가 바로 부모님들께 부모역할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부모역할훈련을 통해 부모로서의 유능감 및 자신감을 성취하고 아이와의 관계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본다.
Ⅳ. 참고문헌
1. 이순형, 민하영, 권혜진, 정윤주, 한유진 외 2명, 부모교육, 학지사, 2015
2. 고인숙, 이숙희, 열린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10
3. 윤호열, 김형구, 이승희, 김영숙, 새롭게 보는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2014
4. 이원영, 이태영, 전우경, 강정원, 부모교육, 학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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