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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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3. 본인이 선정한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과 선정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생활지도는 guidance이 라고하는 용어를 번역을한 것이다. 1908년에 미국 보스턴 시에 파슨스가 세운 직업보도국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1945년에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어서 생활지도로 명명을 하였고 학교 교육에서 교과 지도와 학업 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을 보여진다. 따라서, 학생을 이해하고자 하는 전문적인 활동에 더불어서 행동습관, 위생과 청결, 예절 등의 학생 생활에서의 모든 영역을 다루기에 아주 포괄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 활동은 생활 지도와 교과 지도를 포함을 하고 있기에 교직자들은 필수적이게 생활지도 혹은 상담과 생활지도 과목을 들어야 한다. 생활지도는 청소년과 아동들이 성장의 과정에서 맞닥트리는 교육적, 정서적, 가정적, 직업적, 성격적, 신체적으로 여러 가지의 다양한 문제들을 자신의 힘으로 해결을 할 수가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뜻한다.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삼는 것이지 문제의 아동에 국한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기 정리를 하면서 내가 생각을 하는 제일 중요한 활동영역의 한 개를 선정을 하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을 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명숙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20
권형자, 정정애, 김미란 외 2명 저,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17
김은하, 김홍원 외 2명 저,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17
신효정 저,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16
김영광 저,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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