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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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마 케 팅 관 리 론 >
주제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5가지 단계
2. 마케팅 철학의 변화에 대한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마케팅 관리철학은 마케팅에 있어서 중심적으로 다루었던 것을 중심으로 한 철학을 의미한다. 마케팅 관리철학은 생산개념 > 제품개념 > 판매개념 > 마케팅 개념 > 사회적 마케팅 개념의 5단계 유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영리부문에서 생산물을 판매할 목적으로 제품개발, 가격결정, 분배 및 의사소통 등의 방법을 통해 구매자를 발견하고 자극하는 기업의 기능으로 간주되어져 왔다.
Ⅱ. 본론
1.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5가지 단계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해하고 있지만 아직도 업계의 고객지향적문화, 경쟁상황, 경영자의 고객에 대한 가치관에 따라 고객지향성이 차이가 난다. 아래에서 마케팅 철학 5가지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판매중심 마케팅
이 시대의 시장은 판매중심시장으로 특징지어져 있고,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냥 판매한다는 고압적 마케팅이나 강매방식이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보다 기업이 이윤추구를 위한 목적으로 판매를 촉진시키는 방식의 마케팅이다.
2) 생산중심 마케팅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유필화 외,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1994.
김성화 외, 『마케팅 원론』, 라온,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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