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시3주 2차시의 기초기술 중 자신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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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기술이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기술은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하다. 클라이언트가 가족이나 개인, 조직 또는 소집단이나 지역사회 등 어떠한 체계든 일반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직접적으로 실천할 숙련된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의사소통의 정의는 사전적 개념으로 문어나 구어를 통한 언어적 요소는 물론이고, 자세나 제스처, 눈맞춤, 얼굴표정, 억양, 목소리 등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하여 이뤄질 수 있다. 의사소통은 사람으로 하여금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게 만드는 도구가 된다. 또한 우리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 혹은 세상을 통하여 메시지를 받고, 보내고, 해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의사소통 기술이란
의사소통기술은 2가지가 있다. 메시지 수취자 입장과 메시지 전달자 입장이다. 메시지 수취자 입장은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 확인한다 감정을 자제한다. 또한 메시지 전달자 입장은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 사용,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일치, 듣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자신의 말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메시지는 상황과 원조과정의 단계에 부합되어야 한다.
의사소통은 목적지향이든 아니든 한사람이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즉 사람관계에서 각각의 사람이 자신의 뜻과 생각을 언어적, 비언어적부호로 바꾸어 주고받는 일련의 연속적 과정을 말한다. 여기서 사람들의 의사소통방식은 개인이 속한 가족, 지역, 사회, 문화, 민족적 특징 및 개인적 차이에 따라 차이가 많을 수밖에 없다. 의사소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상호바응을 기반으로 하는데, 내용이나 해석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의 전달이 이루어 지기도 한다.
2. 자신이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술 - 의사소통 기술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내가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기술은 의사소통 기술이다.
훌륭한 의사소통을 하려면 훌륭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독특한 방법으로 사건을 인식하고, 경험하고, 상호교환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러므르 의사소통에 있어서 어느정도의 오해는 예상해야 하고 이러한 문제를 줄여나가려는 다세가 필요하다. 의사소통은 본질적으로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양방향적 소통구조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의 유형은 전문적 상호작용의 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의사소통은 나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위해, 그리고 공동체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방에게 생각이나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행도에 변화를 일으킬 목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이 있다. 나를 이해하기 위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내가 원하는 말을 듣기 위해서, 또는 타인과 함께 협업하기 위해서, 타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공공의 발전을 위해서 등 수많은 개인의 목적들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의사소통기술을 선택한 그 이유중 첫 번째는 지적 기술이다. 지적기술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지적활동을 해야 하는데 이는 대부분 정보 처리와 관련된 것이다. 이러한 지적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게 되거나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대인적 기술이다.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예컨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파악하고 인정해 주는 것,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상대방의 감정적 상태나 성격, 그리고 태도 등을 파악하는 것, 커뮤니케이션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것, 상황에 적절하도록 비언어적 및 언어적 행동을 조절하는 것, 커뮤니케이션의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적인 면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 타인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을 나타내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나전달법,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등이 있다.
3.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 지
사회복지실천의 초기부터 공감의 중요성은 강조되어 왔다. 공감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그들의 감정, 생각과 표현을 존정하고 이해하고 인정한 것을 의미한다. 공감적인 이해는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선 개념으로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 불 수 있다. 갈등이나 논쟁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무익한 말싸움이 되지 않고 서로간에 실망이나 분노 좌절 등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함으로서 서로에게 유익을 줄 수 있다. 즉, 효과적인 사회복지 개입을 결정하는 실천관계의 질을 결정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촉진하며, 문제의 사정과 개입에 관련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의사소통을 현장에서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시 언어를 받아들이는 사람을 고려하여 어휘들을 주의하여 선택하여 보다 명확하고 이해 가능한 것을 선택해야하며, 그럼으로 인해 상호간에 이해를 촉진시킬수 있다.
Ⅲ. 결론 및 나의생각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시작한 주제를 확장하게 될 때나, 새로운 주제를 소개할 때 표현적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최근 사회복지사는 감수성과 권한부여, 강점관점에서 , 특히나 무력하고 다양한 집단가 화동할 때에나 위기에 처해있을때에 표현적 기술을 사용하게된다. 결론적으로 의사소통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의사 소통기술은 전문가다운 모습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메시지를 파악하고, 그들의 잠재된 자원까지 찾는 것이 전문가로서의 의사소통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영식. (2006).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정책.
김인숙, 우국희. (2002).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임파워먼트의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김정업. (2011). 사회복지사의 관계 및 역할갈등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관리방식의 조절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박현주. (201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갈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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