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구분된다 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위험 아동의 정의

2. 장애위험 아동의 위험상태에 대한 각각의 정의와 특징
1) 환경적 위험의 정의와 특징
2) 생물학적 위험의 정의와 특징
3) 이미 형성된 위험의 정의와 특징

3.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비교

4.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어떠한 위험 상황으로 인해 발달이 어려워지거나 지체 및 정신적인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아동들을 말한다. 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구분된다. 이러한 아동들은 발달에 지연이나 장애가 있거나, 정신 및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위험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장애위험 아동은 이러한 위험 상황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그들의 안전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위험 상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장애위험 아동의 정의와 각각의 위험 상태에 대한 특징 및 비교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서진, 「유아특수교육」, 지북스, 2020
정대영,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신진숙,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2017
송준만,강경숙 외,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6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김형일,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김영태,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2002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유민임,오성숙, 「언어교육」, 양서원, 2018
강순희 외,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7
정서희,김성진,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영아 언어발달」, 한국언어문화학, 61, 2019
박성희, 「영아 언어 발달 지원을 위한 인지적 상호작용모델의 적용」, 교육심리연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성폭력
  • 형성에 어려움√ 부모간의 폭력과 아동학대- 부부간의 불화, 가족의 무관심, 이혼, 별거, 사별 등② 학교생활과 비행행동√ 낮은 학교성적- 성적이 낮을수록 성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지니며 성교경험, 사창가 출입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학교에 적응하지 못함 (무단결석 등)- 성 비행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③ 성격특성기존의 논의들을 통해서 청소년 성폭력 가해자들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성격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지적장애 레포트
  • 세 가지 아미노산의 비정상적 신진대사로 인해 발생한다.(3)갈락토오즈혈증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전환하지 못하여 발생한다.(4)호모시스틴뇨증 시스타치오닌 합성효소의 유전적 결핍으로 메치오닌과 호모시스틴이라는 아미노산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발생한다.4)임신기 요인(1)임신 중의 질병임신 중의 질병노출은 지적장애의 위험을 유발한다. 특히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되었을 경우 지적장애를 초래한다.(2)산모의 성병산모가 매독이나 에

  • [상담론] CHAPTER 3. 상처받은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
  • 위험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의 유무를 떠나서 스트레스의 원인은 새로운 요구를 다루는 자신의 능력을 바라보는 관점과 같은 요소에 달려있다. 그러나 그 밖에 다른 상황을 다루는 성공적인 예방은 사건은 통제할 수 있는 자신만의 느낌과 과중함, 감정의 정도 그리고 수행의 기준을 바라보는 직관의 정도에 있다.Lazarus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세 가지 유형을 묘사했다. ①잃음과 손해 ②자신의 행복의 위협 ③임신, 새로운 직업

  • 신경정신 의학용어00
  • 장애가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대부분 소아기에 발생한다. Stammering은 말더듬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4. Id (이드 : 본능)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기본에너지 또는 리비도(libido)를 정신에 공급하는 본능적․생물학적 욕동에 대한 집학적인 이름이다. 프로이트 S. Freud 는 이드를 인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했으며, 이드를 설명하기를 무의식의 가장 깊은 층에 자리잡고 있는 흥분이 들끓고 있는 가마솥이며 내적인 조직이나 편성을 가지고 있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 성장, 발달해 나가기 위해서 유아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시기이기도 하다.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인간의 지적 발달은 8세 이전에 빠르고 왕성하게 일어나며, 그러한 지능은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경험이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지적 능력의 변화가 가능하다. 풍부한 자극을 갖춘 환경 속에서 자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