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교육의 범위는 네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노년교육의 범위를 학습자,교수자,목적,주요내용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노인교육의 주요 내용

3. 노인의 교육 욕구

4.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노년기를 건강하고 삶의 질 있는 시기로 보내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노년이란 고령화와 관련하여 취약한 시기로 여겨지곤 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평균 수명의 증가와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노년기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시기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노인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노인교육은 개인들이 평생 학습을 통해 노년기에도 계속해서 자기계발을 이루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인들은 노후 생활을 더욱 적극적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적인 연결과 참여를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 이를 위해 노인교육은 학습자, 교수자, 목적, 주요내용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이번 본론에서는 노인교육의 범위를 학습자, 교수자, 목적, 주요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노인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주요 내용, 노인의 교육 욕구, 시사점 및 나의 견해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노인교육은 노년기를 보다 삶의 품질 있는 시기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교육 분야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기여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남기민,조추용, 「현대노인교육론」, 현학사, 2003
한정란, 「노인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5
김미숙 외,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2014
차경문, 「노인교육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문현상 외, 「유료노인복지서설의 공급확대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2
박성희 외,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3
김인자,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와 교육 만족도 분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정의, 3가지범위, 필요성, 노인교육프로그램,해결방안)[1]
  • 주요사항세대간의 이해확장, 사회참여노년준비, 노인이해재교육, 사회적응 목적세대간의 이해확장, 사회참여모든 연령 가능(노인포함)모든 연령 가능(노인포함)교수자세대간의 이해확장, 사회참여모든 연령의 학습자노인학습자노인을 의한 교육노인을 관한 교육노인을 위한 교육구분65세 이상 인구의 교육 정도57.41.24.14.932.42.08423.012.314.414.036.21.28744.35.48.08.433.83.3752000년남자여자75.00.51.52.120.9135744.75.26.39.534.381163.7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의 중심은 교수자나 교과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여야 한다고 보았다.에릭슨 이론의 성격발달 단계는 1단계 영아기(신뢰성 대 불신감), 2단계 유아기(자율성 대 수치감), 3단계 유치기(주도성 대 죄악감), 4단계 아동기(근면성 대 열등감), 5단계 청소년기(정체성 대 혼미감), 6단계 청년기(친밀감 대 고립감), 7단계 장년기(생산성 대 침체감), 8단계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감)로 나타나고 있다. 에릭슨에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현황과 전망 및 한계점 분석
  • 있다.왜 사이버 교육이 이처럼 급속히 확산되어 가는가? 그것은 우리가 처한 시대적 요구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정보화 시대는 지식ㆍ정보라는 생산자원을 축으로 하여 창의력, 다양화, 유연성, 복잡성과 비예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한 교육적 대응은 한마디로 수요자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현재까지 우리들의 교육을 지배해 왔던 교수자 중심의 패러다임은 이 시대의 다양

  • [사범][교육학]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의 중요성을 대단히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비 형식교육의 중요성도 무시할 수 없다.교육의 유형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교수님께서 설명해 주셨듯이 크게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형식교육은 가르치는 자 혹은 기관이 교육을 하려는 의도가 명백하고 이러한 일을 행하는 것을 사명으로 할 때 일어나는 교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교육처럼 학습자에게 교육을 실시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을

  • 원격 교육 매체에 대한 연구
  • 교육’은 평생교육을 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때와 장소에 알맞은 매체를 선택하여 ‘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다 높은 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장부터 원격교육에 실제로 사용되고있는 매체들의 유형과 장단점, 문제의 해결방안까지 살펴볼 것이다.【하고싶은 말】◆ 원격교육의 개념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