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와 IFSP의 차이는 무엇이며, 만3세 이전의 영아기에는 IFSP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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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IEP(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와 IFSP(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는 특수교육 및 조기개입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개별화된 교육 계획이다. IEP는 만3세 이후의 유아 및 학령 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IFSP는 만3세 미만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두 계획은 목적과 대상자, 전문가 참여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유아기 아동의 교육과 발달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IEP와 IFSP의 차이:
1. 목적 및 대상자:
IEP는 만3세 이후의 유아 및 학령 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IEP는 특수 교육을 받아야 하는 아동의 교육과 개인 발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특별한 교육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하는 계획이다. 반면, IFSP는 만3세 미만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IFSP는 조기 개입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유아와 해당 유아의 가족을 위한 개별화된 지원 계획이다. IFSP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 목표, 가족의 욕구를 고려하여 지원하고, 가족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포함한다.
2. 전문가 참여:
IEP와 IFSP 모두 교육 및 기타 전문가들의 참여를 요구한다. 그러나 IEP는 교사, 특수 교육 선생님, 전문적 자문가 등 교육 분야 전문가의 참여를 강조한다. IEP는 특수 교육 서비스 및 교육 환경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반면에 IFSP는 보건 직업군,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의 전문가들의 참여를 강조한다. IFSP는 아동과 가족 모두에게 개인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과 전문성이 중요하다.
IFSP의 적용 이유:
만3세 이전의 영아기는 인간 발달의 중요한 단계이다. 이 기간에 개인화된 조기개입 및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발달 지연이나 장애를 갖는 유아들의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IFSP는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목표를 설정하고 조기개입 서비스 및 지원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계획이다.
IFSP는 유아 및 해당 유아의 가족을 위한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유아의 발달을 위한 목표 설정과 인터벤션 계획은 유아가 성장하는 환경에서 가족의 참여와 지원을 고려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IFSP는 이러한 가족 참여와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족들이 어떻게 아동의 발달에 관여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포함한다.
또한 IFSP는 유아의 기능이나 개인 발달, 가족의 욕구 등을 고려하여 유아에게 집중된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러한 개별화된 지원을 받는 것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는 학업 및 사회적 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외 2006 학지사
IEP구성을 위한 장애아동의 교육진단평가 지침 김정권외 1991
유아특수교육 이소현 학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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