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동기부여이론 중 기능주의이론에 대하여 서술하고,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자원봉사자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자원봉사 동기부여이론 중 기능주의이론(Functional Theory)은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들의 동기가 어떠한 기능을 충족시키는지에 초점을 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충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기능이란 개인 또는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나 가치입니다.
기능주의이론에 따르면 자원봉사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첫째,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기능은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성취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둘째, 사회적 인정(Social recognition) 기능은 자원봉사자로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자신을 사회적으로 확장시키고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사회적 유효성(Social integration) 기능은 자원봉사자가 사회적 기반을 확장하고 사회적 관계망을 더 넓게 형성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사회적 유효성을 갖게 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구혜영, 「자원봉사론」, 신정, 2018.09.10.
주성수, 「자원봉사」, 아르케, 2005.09.23.
영희(2000).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을 위한 인정과 보상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금룡ㆍ권기환(2011), 자원봉사 동기와 동기충족 및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의 관계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
  • 이론과 생태학 이론이 사회복지의 주요 이론틀로 활용되면서 강점 지향 혹은 해결중심의 접근이 중요시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응해 나타난 모델인 임파워먼트 모델 또한 강점관점과 생태체계이론에 그 이론적 기반을 지니고 있다.(가) 강점 관점(1) 강점의 의미와 특성강점의 사전적 의미는 ‘능력, 자원, 자산을 내포하는 말‘이다. 샐리비(Saleebey)는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강점에 대해 아래와 같이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① 강점은 어려움에 직면

  • 행정(조직이론)
  • 중심으로 능률증진운동 (efficiency movement)이 전개 되었다. 이와 같은 능률증진운동은 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의 발달에 의해 결실을 맺게 된다. 그 중심이 되는 것이 바로 Taylor 의 과학적 관리이론이다. Taylor의 과학적 관리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개별근로자에 대하여 다음 다섯 가지의 가정을 전제하고 있다: 첫째, 비능률의 문제는 경영의 문제이지 근로자의 문제가 아니다. 둘째, 근로자들은 너무 빠른 속도로 작업을 하게 되면 지속적인 고용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자원의 계발․관리를 위하여 학습계좌(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인증된 학습경험+ 학교 외 교육 등에서 얻은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24조, 평생교육사평생교육사의 자격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 한하여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부여한다. ①고등교육법의 규정에 의한 학교 또는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에서 학위과정으로 평생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7. 콜맨의 교육자본38.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39.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40.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41. 과학적 관리론42.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43. 동기위생이론과 직무풍요화44. 학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중시(2) 기능주의적 관점: 가족원의 상호작용, 기능적 부적응 중시(3) 구조주의적 관점: 자원배분의 불평등2) 거시적인 요인과 미시적인 요인(1) 개인적인 요인- 가족 구성원의 기능 손상- 사회구조적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 있음(예-인적자본이론)(2) 자연환경적 요인- 천재지변, 전쟁, 화재- 직간접적인 요인이 됨(3) 사회구조적인 요인- 노동시장의 구조적인 불평등, 조세제도, 정치적 조건, 미흡한 사회보장제도, 국가의 경제적 위기 상황3) 빈곤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