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학업성취의 구성요소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2) 학업성취 구성요소가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가정 내에서도 다양한 생활방식을 습득하고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보다 사회적 구조에 적응 가능한 학습을 배우게 된다. 가정이라는 집단은 규모가 작고 다양성을 가지기 때문에 보편적인 사회화를 학습하는 것에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로 나가기 전에 작은 사회로서의 학교 내 집단 속에서 함께 어울리고 적응하며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쌓고자 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나의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재능과 꿈을 찾을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도 학교 교육의 목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에는 누구나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가정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학교에서 접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이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지 고민하고 스스로 이해를 높여갈 수 있다.
참고문헌
1. 교육사회학 교안
2. 강명희, 유영란, and 유지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사태도, 학습태도, 학업성취도,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과학연구 45.1 (2014): 181-203.
3. 장상수. "교육 기회의 불평등: 가족 배경이 학력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학 34.FAL (2000): 671-7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

  • 특수아교육 A형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 교육적인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정서장애로 진단되는데, 이때 ‘교육적 성취에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라는 문구에서 교육적 성취를 학업 성취로 해석하게 되면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이 진단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정신분열증은 포함하고 사회적 부적응은 포함하지 않는다는 추가적 기준 역시 부적절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즉, 정신분열증은 이미 다섯 가지 항목만으로도 장애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추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육에 도입하였다.④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자아형성이 이루어짐을 밝혔다.7. 교육과정과 교실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주요 연구주제로 삼는 교육사회학이 관점은?①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② 갈등론적 교육사회학 ③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④ 신교육사회학8. 집단간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에 대한 의 설명 중 기능론적 입장에 해당하는 것은?가. 능력별 수업을 통해 집단간 학업 성취 수준의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나.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부의 정의미국은 소련의 스푸트니크호의 발사에 자극을 받아 Marland에게 미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1972년 Marland가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미국 교육부(United States of Office of Education, USOE, 1978)가 1978년에 내린 영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영재아,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저육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과정과 문화는 학생들의 삶의 기회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러 교육적 장치에 대한 문화에 대한 분석필요. 3) 문화 재생산 (보르되) - 학교 교육과정은 지배층에 유리한 문화자본- 교육은 계층들 사이의 문화적, 사회적 차이를 강화함으로써 사회계급 구조를 재생산 하는데 공헌.- 고등교육은 문화소비유형의 특권을 전수하며 사회계층간에는 불평등한 문화자본의 배분이 존재.->보르되 연구결과 a. 학업성취는 부모의 직업보다 교육적 배경과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