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수업과정에 배웠던 이론들을 접목하여 본인의 성격형성에 대하여 설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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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수업과정에 배웠던 이론들을 접목하여 본인의 성격형성에 대하여 설명하기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
2) 에릭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성장하고 발달하여 나간다. 그리고 성장은 속도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발달은 동일성을 가진다. 아이들은 성장하고 발달하여 나가면서 환경과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부모가 아동을 어떻게 양육하고, 성장 시켰는가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심리학자의 이론에 따르면, 각각의 이론들과 부합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하지만, 성장과 발달은 각 시기에 적절하게 발달하여 나가는 것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5단계 이론에 맞춰 나의 성장배경을 통한 성격과 원인을 분석하고 에릭슨의 8단계 이론 중 현재 자신의 발달단계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프로이트
체코슬로바키아에 있는 모라비아의 한 유대인 가정 8명의 첫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언어에 능통한 소년이었다. 신경학 연구에서 신경병리 분야로 관심을 옮겨 신경 병리학을 가르치는 대학 교수가 된 후 많은 저서와 논문을 통하여 정신분석이론을 수정하고 보완하며 정교화 하였다.
① 아동발달 5단계
구강기(0~18개월) 는 입을 통하여 생리적 쾌락을 얻는 단계로 영아가 모유를 먹고, 젖병을 빨고, 호기심이 생기는 물건은 모두 입으로 가지고 가는 시기이다. 기본 욕구 인 배고픔을 해소하고, 세상의 즐거움과 고통을 알아가는 시기로 구강기의 자극이 지나치거나 부족하면 성인기에 의존적, 수동적, 공격적 풍자적인 성격 특성을 가진다.
항문기(~3세)는 대소변 배설을 통하여 리비도의 충족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배설물의 배출을 조절할 수 있어 쾌감을 느낀다. 배변 욕구를 조절하여 스스로 힘을 주어 배변을 하는 과정에서 즐거움도 느낀다. 자신의 배변을 만져보고 탐색하며, 대소변 훈련을 배우는 시기이다. 올바른 배변 지도과정으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으며, 엄격한 양육과 지도를 받으며 완고하거나 인색하고 지저분한 성격이 형성된다.
남근기(~6세)는 유아기로 남장아이와 여자아이 모두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로 인격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발달 단계를 가진다.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가지면서 성적인 호기심도 생겨난다. 같은 성의 성인에게 질투와 시기를 가지는 시기로 남자아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자아이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가진다. 동성부모에 동일시 감정으로 사회화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다.
잠복기(~12세) 리비도가 성충동이 잠복되는 시기로 잠복기라고도 말한다. 성적 욕망보다 비성적 활동으로 지적 호기심 탐구와 다양한 신체활동과 운동 등에 관심을 가지면서 친구와 관계형성을 하는데 중요시 한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보다 동성친구를 선호한다.
생식기(12세~)는 10대 초반을 지나고 사춘기가 되는 시기이다. 성기의 성숙과 신체의 변화를 거치는 2차 성징으로 이성에 대한흥미와 성적관심이 높다.
② 프로이드의 5단계를 통한 성격 분석
저는 지금 생식기에 머물고 있는 21세 여성이다. 나의 구강기와 항문기는 즐거움을 느끼며 본능에 충실하게 자라났다. 그래서 부모와의 애착형성에도 긍정적이 부분이 많아 밝은 성격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왔다. 그리고 나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잠복기이자 잠재기는 운동을 좋아하는 시기이다. 나의 리비도가 친구도 좋았지만, 운동으로 집중을 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다양한 운동으로 체조, 육상, 수영을 배우며 생활을 했다. 이때 수영을 6년 하는 동안 선수생활도 하였다. 이때 운동이 전부라고 생각했다. 이후 잠복기를 지난 생식기시절 중학교를 육상 중장거리로 입학을 하였다. 이성에 눈을 뜨기보다 운동만 바라보았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서 불운이기도 한 부상으로 인한 운동을 그만두는 일이 생겼다. 하지만 운동이라는 리비도의 집중으로 체육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여 사회복지와 복수 전공을 통해 스포츠 복지의 융합에 진로를 선택하였다. 그래서 나는 즐겁게 하던 운동을 그만 두는 일이 있었지만, 힘들어 하기보다 새로운 길을 선택하여 나아가는 사람이 되었다. 결국 나의 밝고 활발한 성격의 형성으로 늘 매사에 당차고 밝은 아이가 되었다.
2) 에릭슨
덴마크계 유대인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출생 당시 생부는 곁에 없어 혼외 아들이라는 추문이 있었다. 그 후 어머니는 유대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을 하여 전형적인 유대인과는 다른 외모를 가졌다. 그는 유대인 교회 학교를 다니며 이방인 취급과 놀림을 받았다. 또 일반 학교에 유대인이라고 따돌림을 당하며 정체감 혼란을 가졌다. 그런데 빈에 있는 학교를 다니면서 미술 교사로 재직할 때 안나 프로이트를 만나 그녀의 영향으로 정신분석을 공부하며 아동 발달에 대한 관심으로 몬테소리 교육법도 공부하였다. 독일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이자 자아 심리학으로 정신발달에 관한 정신분석학(精神分析學) 이론 등에 공헌하였다.
① 에릭슨 8단계 심리이론
유아기(출생~18개월)는 신뢰감대 불신감으로 희망을 가진다. 이때는 어머니와 관계의 질로 애착과 연관성을 가진다. 초기아동기(~3세)는 자율성대수치심으로 의지력에 집중한다. 이 시기는 외부를 탐색하며 호기심이 완성한 시기이다. 학령전기(~6세)는 주도성과 죄의식으로 목적의식에 집중하여 침투적 양식에 고민한다. 나아닌 다른 것이 들어오는 시기이다. 학령기(~12세)는 근면성과 열등감으로 능력의 집중이며, 인지나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시기로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청소년기(~20세)는 자아정체감과 자아정체감의 혼란으로 성실성에 고민한다. 이 때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하는 시기로 고민으로 가득찬 시기이다. 성인초기(~24세)는 친밀과 고립의 사랑을 찾는 시기이다. 그래서 사회적 친밀감의 확립을 하며 연애를 하고 이성을 찾는다. 성인기(~65세)는 생산성대 침체에서 배려를 배운다. 나이가 이제 들어가는 시기가 되면서 결혼하고 자녀를 낳고 양육을 하는 시기이다. 마지막 노년기(65세이후~) 는 자아완성대 절망으로 지혜를 낳았다. 내적 투쟁을 하면서 노년을 맞이하고 준비하며 보내는 시기이다.
② 에릭슨의 8단계 이론 중 현재 자신의 발달단계 분석
나는 지금 에릭슨 8단계 중 성인초기에 해당된다. 21세의 여성으로 나의 진로를 선택하고자 방향을 잡을 상태이다. 부상으로 인하여 고립의 단계를 가진 적이 있다. 그러나 나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을 알고 있기에 흔들리지 않았다. 그리고 체육을 좋아하여 이것을 사회복지와 융합을 시켜 스포츠 복지로 진로를 선택하였다. 운동에 대한 친밀감을 통하여 사회복지의 복수전공이 나에게 사회적 친밀감을 만들어 주었다. 고립되고 절망하는 시기보다 나의 꿈을 찾아가는 즐거운 시기이다
Ⅲ. 결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유아를 시작으로 성인기까지의 단계를 구분지어 설명을 해주었다. 에릭슨이 프로이드 보다 좀더 세분화시켜 단계를 설명하고, 심리적인 분화의 과정도 연구하였다. 인간은 출생하고 성자하면서 무의식에서 의식을 찾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란다. 진정한 인간으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유년 시절의 애착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성장하는 과정에 부정적인 요소보다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을 경우 보다 밝은 아이와 같은 성격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임지영, 류혜원,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영아발달, 공동체, 2014
2.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3.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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