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_사회주의적 복지체제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족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본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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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사회주의적 복지체제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족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장단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
2)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체제
3) 핀란드의 가족정책
4)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복지라는 단어는 단체보다 개인이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복지정책이라고 하면 주어진 전체 국가자산을 선순환 분배구조를 이루고자 한다. 선순환 분배구조의 정의는 하위 소득에 대하여 국가복지예산을 단순하게 이전기능으로 뛰어넘는 의식의 전환을 말한다. 이것은 사회의 불평등한 경제구조를 인정함에 시작되었고, 이를 보완하고 지속적인 노력은 분명히 사회목표가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공동체주의의 완성이 되려고 하면 사회복지의 실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로 인하여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경쟁구조가 사회발전을 불평등 구조의 심화나 소수의 자본집중을 막을 수 없었다. 우리가 처해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회의 기득권이 독점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부의 공평과 기회의 평등을 말하지만 형식적인 부분으로 남는다. 이렇게 사회가 만들어진 이유는 국가의 적극적 시장 개입은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그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정책적 판단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지금의 사회적인 복지체제는 자본가와 노동자, 부자와 빈곤층, 여성과 남성, 또는 세대 간의 대립적 상황을 이루는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분법적인 구조를 가진다. 이렇게 바라보고 있는 우리의 인식의 전환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Ⅱ. 본론
1) 복지국가
일정한 영토 내에 거주하는 국민의 행복을 위해 국가에게 주어진 독점적인 권한을 행사하는 국가이다. 그리고 이 용어의 의미가 처음 사용할 당시 사회체제에 적요되어 사용되었다. 그 예로 독일은 사회이익을 위해 치밀한 제도를 갖추었다고 하여 복지국가라 말하였다. 아쉽게도 이 용어를 나치정권의 기본으로 복지국가정책이라는 것에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지금의 복지제도는 독일 밖에 존재하는 복지제도의 연원을 비스마르크에게 행한 개혁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영국 켄터베리 대주교였던 템플 신부(William Temple, 1941)로, 그의 저서 『시민과 기독교인(Citizen and Churchman)』 팸플릿 책자에 책에서 사용되었다. 나치 독일에 대하여 전쟁국가(Warfare State)이며, 무력국가로 호칭하면서, 영국을 복지국가(Welfare State)로 말하며, 규정하기 시작하였다. 2차 세계대전 전후 「베버리지 보고서(Beveridge Report)」의 기점을 통해 말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각종 사회보장정책이 실현이다. 영국의 경우에 18세기 공민권(civil right), 19세기 정치권(political right)을 보장받은 시민의 권리, 20세기에는 사회권(social right)으로까지 확장되었다. 결국 이렇게 복지국가로 거듭나게 되었다.
2)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 체제
복지와 노동의 결합을 중시한다. 그래서 완전고용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완전고용을 적극적으로 보장한다. 그 이유는 복지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노동에 따른 소득세에 사서 얻어진다. 이로 인해 국민의 높은 복지수준 보장과 노동을 강조한다. 보편주의와 탈상품화 원칙으로 신 중간계급에게까지 확대 적용하용하고, 수혜의 질은 신 중간계급의 욕구도 충족한다. 즉, 노동계급들도 동등하게 누리며 시장의 역할이 주변화되기 전에 모두가 수혜를 받고 상호 의존한다. 시장과 가족에 대한 복지제공의 역할을 일정하게 강조한다. 가족에 대한 의존의 극대화가 아닌 개인의 독립적인 능력을 극대화이다. 즉, 국가가 노인, 아동, 무능력자들에게 직접적 보호책임을 진다. 이에 반면 여성에 대해 사회적 노동참여가 고무하다.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들이 이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3) 핀란드의 가족정책
가정양육수당을 가족들이 다양한 형태의 양육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유를 준다. 그리고 여러 형태의 양육방식을 사용하는 것에 가족 간의 평등에 중점을 둔다. 이때 여성의 이중 부담 해결은 순차적인 양립의 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개별가정으로 아동보육의 최적의 장소를 선택하도록 하며 이것이 양육수당의 보육시설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재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는 출산율을 증가시키는데 초점을 두어 여성노동력 조절을 통하여 초과 노동력을 줄이며 실업을 낮추고자 한다. 가족정책의 특징은 일반적인 가족을 위하여 보편적 급여 혜택을 제공과 아동을 가진 가족의 경제적 수준에 대해서 정부의 책임을 강조한다. 가족정책을 통하여 사회적 부의 수평적(무자녀-유자녀-다자녀) 소득재분배와 수직적(계층적) 소득재분배의 실현은 가족구성원으로서 여성과 남성 간성별 평등성을 지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의 수에 초점을 맞추는 출산장려주의(pronatalism)가 아닌 아동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정책의 목표로 삼는다. 수당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정책에 포인트를 맞추고 있다.
4) 나의 생각
사회주의 복지체제를 가지는 나라는 북유럽의 나라들이 그 정책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 나라 중 핀란드는 가족정책에 대한 복지가 무조건적인 아이의 출산을 장려보다 출생을 하고나서 자라는 부분까지 생각하는 시스템이 그 나라의 장점인 것 같다. 그리고 핀란드의 양육수당은 육아휴직제도 기본 틀을 유지하며 아동보육기간의 연장과 더불어 노동시장으로의 복귀도 보장되었다. 이것을 보면 우리나라와 비교되는 부분임을 실상 느끼게 되었다. 여기서 핀란드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결정적으로 저하시키지 않고, 육아휴직 기간의 연장과 임금 보존율의 결정도 남녀 모두의 노동권과 부모권의 보장을 중심을 두고 있었다. 즉, 가족정책은 가족형태와 다르게,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가족구성원이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존중받아야 한다. 이 부분들이 우리나라와 다르면서도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Ⅲ. 결론
지국가라는 개념을 가지고 나라의 형태에 따라 같은 듯 다르게 적용하여 정책을 만들고 살아가고 있다. 이념적인 부분이 정책에 반영되어 가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안락한 삶이자, 같이 성장하는 것이다. 어느 한 곳에 편협 지 않도록 해야 한다.
Ⅳ. 참고문헌
1. 매일신문 사회복지를 위한 지속가능한 방향성 양동익 기자 2022.10.26.
2. 정진화(2020). 복지국가: 이론, 사례, 정책. 서울: 명인문화사.
3. 정원오(2017). 복지국가. 서울: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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